$\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숲에서의 자유놀이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fants' Free Play in Forests on the Development of Their Social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0, 2013년, pp.4855 - 4864  

부은순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오창홍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정동욱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  박정환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숲에서 유아들의 자유놀이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제주시 H 유치원의 만 4세 유아 24명이 참여하였다. 참여자들은 매회 2시간씩 자신들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자발적으로 숲에서의 자유놀이를 하였다. 이 자유놀이는 매주 2회씩, 총 12주에 걸쳐 수행되었다. 숲에서의 자유놀이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전후검사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숲에서의 자유놀이활동은 유아의 사회성을 향상시켰다. 둘째, 숲에서의 자유놀이활동은 사회성의 하위요인인 협동성, 조망수용능력, 자율성, 그리고 상호작용 모두에 유의한 향상을 가져왔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숲은 유아들 스스로 다양하고 새로운 놀이를 만들 수 있는 풍부한 자연물을 제공하며, 숲에서의 이러한 놀이활동은 유아들 상호간에 활발한 교류를 통해 원만한 친구관계를 형성하게 할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fants' free play in forests on the development of their sociality. The 24 infants of a kindergarten in Jeju city, who is four years old, participated in the research. Participants freely played in forests for two hours at each time accord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공적인 환경에서의 간접체험 중심교육에서 벗어나 숲에서 유아들 스스로 선택하고 만들어가는 자유놀이활동이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오감과 기능을 통한 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숲이라는 환경에서 어떠한 자유놀이활동의 변화 과정을 거치면서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에 자연이 교육의 장소로 적합한 이유는? 이처럼 유아는 자연과의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서 오감을 자극하고 신체와 정신을 건강하게 성장․발달시킬 수 있는 것이다. 특히 유아기는 자연 속에서 뛰어놀며 자연 속 생명체와 상호작용을 통해 살아있는 모든 것에 대한 경외심을 갖는 시기이며[3], 자연은 유아에게 가장 좋은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의 원천이며[4], 자연세계 자체가 직접 체험하고 조작할 수 있는 자료의 보고이기 때문에 교육의 장소로 매우 적합하다. 이러한 자연의 속성을 있는 그대로 있는 곳은 ‘숲’이다.
인위적인 놀이 공간의 한계는? 그 결과 강, 개천, 동네, 길, 산과 들등 어린이들의 자연스럽게 놀이장소였던 곳이 인위적인 놀이터, 계획된 주거지 내에서의 인위적인 놀이공간으로 한정되어지게 되었다[2]. 인위적인 놀이 공간은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다양한 놀이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데는 한계가 있다.
숲에서의 자유놀이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전후검사 t-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숲에서의 자유놀이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전후검사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숲에서의 자유놀이활동은 유아의 사회성을 향상시켰다. 둘째, 숲에서의 자유놀이활동은 사회성의 하위요인인 협동성, 조망수용능력, 자율성, 그리고 상호작용 모두에 유의한 향상을 가져왔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숲은 유아들 스스로 다양하고 새로운 놀이를 만들 수 있는 풍부한 자연물을 제공하며, 숲에서의 이러한 놀이활동은 유아들 상호간에 활발한 교류를 통해 원만한 친구관계를 형성하게 할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J. T. Lim. "Ecological infant education", Seoul: Yangseowon. 2005. 

  2. C. Y. Jo, J. T. Lim, "An Ethnographic Study on Children's Play in an Eco Early Childhood Educare center",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11(3), pp.145 - 167. 2006. 

  3. Wilson, R. A., Kilmer, S., & Knauerhase, "Developing an environmental outdoor play space", Young children, 50(6), 4-11. 1996. 

  4. M. W. Lee. "Germany's forest Kindergarten". Seoul: Training Academy. 2007. 

  5. E. S,. Kim, "A Study on the First Forest-Kindergarten Education in Korea.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Incheon University, 2010. 

  6. J. H. Kim , H. R. Lee, "The effects of organized camp group counseling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hrough forest experienc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7(3), 849-864. 2006. 

  7. J. E. Choi. "The effects of forest field trip program on children's attitude toward environment and the ability of scientific inquiry", The Graduate School of Kyungsung University, 2010. 

  8. J. T. Lim, J. Y, Ha, S. Y. Lee, J. Y. Sin. "An exploration of relationship building among preschoolers during forest activities the case of class 'Harmony Forest Group' going out to a forest everyda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17(4), 119-145. 2010. 

  9. S. H. Song, H. J. Kim. "Development of Program Materials for Natural Environmental Experience in Forest of Life-An Approach for Integrated Environmental Education", Dept. of science Education, Incheon University of Education, 13, 79-132 .2001. 

  10. J. S. Choi. "The Effects of Formative Activities through Nature Walks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and Emotional Intelligenc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Incheon. 2009. 

  11. D. G, Kim, H. J. Kim. "The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to the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Early Childhood Education Ecology Research 5(1), 57-82. 2006. 

  12. Y. S. ,Kang, Y. S. Kim. "An effect of forests activities for life respect on children's environmental sensitivit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17(2), 1-18. 2012. 

  13. Feeney, S., & Moravick, E. "A think of beauty: Aesthetic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42(6), 7-15. 1987. 

  14. K. H. Park. "A Study of the Influence of Forest-experience-activity upon Children's Self-concept Development", The Graduate School of Dongguk University. 2006. 

  15. O. S. Yang, J. R. Lee, E. S. Na "Children's Approach to Free Pla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7(1), 144-165. 2002. 

  16. S. K. Kim. "A Comparative Study on Mot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ability between the only Children and Sibling Children", Dept. of Home Management Th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1988. 

  17. S. M. Kim. "An effect of the nature-friendly experience activity on sociality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2008. 

  18. H. S. Young. "The effects of backyard garden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societal development",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Inchon 2009. 

  19. Y. H. Lee, "A Study on the Behavior Characteristics and Sociality Development of Popular Young Children",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oongbu University, 2007. 

  20. S. A. Lee, "A Study on Effects of Traditional Play Programs on Mixed Aged Group Children", The Graduate School of Social Development Chung Ang University, 2003 

  21. Y. H. Kim. "A study on free-play behaviors of young children in indoor and outdoor environments", The Graduate School of Pusan University. 2008. 

  22. H. J. Kim. "The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to the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The Graduate School of Social Development Guangju University. 2006. 

  23. E. H. Gween. "Play activities, eco-friendly outdoor environment, self-concept, prosocial behavior",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eagu University, 2007. 

  24. Y. S. Kang, J. H, Park . "The Effect of the Program of Ecological Experience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1(10), 3680-3687. 2010.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0.11.10.368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