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 이미지 활용 에너지 교육 활동이 유아의 에너지 절약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윤준화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미디어 이미지 활용 에너지 교육 활동이 유아의 에너지 절약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미디어 이미지 활용 에너지 교육 활동이 유아의 에너지 절약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미디어 이미지 활용 에너지 교육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G시에 위치한 K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반 유아 16명(실험집단)과 인근에 위치한 S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반 유아 16명(비교집단)이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에너지 절약태도 검사를 위하여 최상길(2002)이 개발하고 김동현(2007)이 수정한 초등학생의 에너지 절약 태도 검사지를 참고하여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 검사를 위하여 Martin(1997)의 탐구 능력 평가척도와 요소별 평가준거를 근거로 이경민(2000)이 번안·제작하고 서윤희(2003)와 이신숙(2006)이 수정·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는 2014년 9월 29일부터 2014년 11월 21일까지 총 8주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미디어 이미지를 활용한 에너지 교육활동을 주 2회씩 총 16차시로 진행하였으며, 비교집단은 에너지 관련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주1회씩 총 8차시로 진행하였다.
미디어 이미지를 활용한 에너지 교육활동이 유아의 에너지 절약 태도와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PASW Statistic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에 들어가기 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의 월령, 에너지 절약 태도, 과학적 탐구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energy education activities using media image on young children’s energy saving attitudes and scientific inquiry ability.

To acquire the purpose of study, study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What is the effect of energy edu...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준화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2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292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