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목적은 지역아동센터의 교사 태도가 아동의 학습 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실증적 연구를 위해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지역에 있는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이며 총 172명이다. 2016년 5월 1일부터 6월 17일까지 설문 조사를 시행 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T검증, 분산 분석, 상관관계, ...
본 연구는 목적은 지역아동센터의 교사 태도가 아동의 학습 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실증적 연구를 위해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지역에 있는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이며 총 172명이다. 2016년 5월 1일부터 6월 17일까지 설문 조사를 시행 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T검증, 분산 분석,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지역아동센터의 아동특성에 따른 교사 태도, 학습 동기,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살펴보았으며, 아동의 지역아동센터 이용에 따른 교사 태도, 학습 동기, 자기효능감 변수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교사 태도와 학습 동기,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아동특성에 따른 교사 태도, 학습 동기,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보였다. 성별에서는 여자 아동이 남자 아동보다 센터교사 태도, 학교교사 태도, 학습 동기를 긍정적으로 인식하였고 반면에 학년에서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학교성적에서는 학교성적이 좋은 아동일수록 센터교사 태도, 학교교사 태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였고 학습 동기와 자기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지역아동센터 이용에 따른 센터교사 태도, 학습 동기, 자기효능감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지역아동센터에서 학습시간과 센터교사 태도는 부(-)의 상관을 보였고, 센터 내 학습 정도는 센터교사 태도와 정(+)의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기 중 센터 학습시간과 학습 동기는 부(-)와 상관이 있었고, 센터 내 학습 정도는 학습 동기와 정(+)으로 상관이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은 센터 내 학습 정도에서만 정(+)으로 상관이 있었다. 셋째, 아동의 학습 동기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아동의 학습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학년이 낮을수록, 학교 성적이 높을수록, 센터 내 학습 정도가 높을수록, 학기 중 센터학습시간이 낮을수록 아동의 학습 동기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센터교사 태도, 학교교사 태도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학습 동기가 높게 나타났다.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학교성적이 높을수록 아동의 자기효능감이 높게 나타났고, 센터교사 태도, 학교교사 태도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아동의 자기효능감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목적은 지역아동센터의 교사 태도가 아동의 학습 동기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실증적 연구를 위해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지역에 있는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이며 총 172명이다. 2016년 5월 1일부터 6월 17일까지 설문 조사를 시행 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T검증, 분산 분석,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지역아동센터의 아동특성에 따른 교사 태도, 학습 동기,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살펴보았으며, 아동의 지역아동센터 이용에 따른 교사 태도, 학습 동기, 자기효능감 변수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교사 태도와 학습 동기,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아동특성에 따른 교사 태도, 학습 동기,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보였다. 성별에서는 여자 아동이 남자 아동보다 센터교사 태도, 학교교사 태도, 학습 동기를 긍정적으로 인식하였고 반면에 학년에서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학교성적에서는 학교성적이 좋은 아동일수록 센터교사 태도, 학교교사 태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였고 학습 동기와 자기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지역아동센터 이용에 따른 센터교사 태도, 학습 동기, 자기효능감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지역아동센터에서 학습시간과 센터교사 태도는 부(-)의 상관을 보였고, 센터 내 학습 정도는 센터교사 태도와 정(+)의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기 중 센터 학습시간과 학습 동기는 부(-)와 상관이 있었고, 센터 내 학습 정도는 학습 동기와 정(+)으로 상관이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은 센터 내 학습 정도에서만 정(+)으로 상관이 있었다. 셋째, 아동의 학습 동기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아동의 학습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학년이 낮을수록, 학교 성적이 높을수록, 센터 내 학습 정도가 높을수록, 학기 중 센터학습시간이 낮을수록 아동의 학습 동기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센터교사 태도, 학교교사 태도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학습 동기가 높게 나타났다.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학교성적이 높을수록 아동의 자기효능감이 높게 나타났고, 센터교사 태도, 학교교사 태도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아동의 자기효능감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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