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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예약부도 감소를 위한 개선 방안 연구 원문보기


임지현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병원경영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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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병원의 예약 부도 감소를 위하여 응답자들에게 선호되는 관리방안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변수로 한 예약 부도 관리 방안 별 선호도를 파악하였다. 또한 금전적 반유인책(disincentive)에 해당하는 지불의사 적정 범위와 인식중요도의 관련성을 파악하였으며 예약 통보 방법의 시기 및 횟수 선호도를 파악하였다.
이에 연구목적을 달성 할 수 있게 서울 서남 권에 위치한 일개의 대학병원과 일개의 종합병원에 방문한 환자 및 보호자 중 병원 예약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내원객 327명을 대상 중 300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예약부도가 습관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232명(77.3%)이며 습관이 아니다 라고 응답한 자는 68명(22.7%)이었다. 예약부도 관리 방안의 일환으로 전체 300명 중 진료예약금 환불 불가(61.7%)를 1순위로 선호한 응답자 수가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취소수수료 지급(16.0%), 다음 예약 시 이용제한(16.0%), 벌점제도(6.3%) 순이었다. 예약 고객 이탈방지를 위한 안내 유형 중 문자 발송(62.0%)을 1순위로 선호하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고 전화 발신(34.0%)이 그 뒤를 이었다. 적절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referred types of the hospital reservation cancellation management to help reduce the reservation cancellations. For this purpose, subjects' preferences of reservation cancellation management types were analyzed in reference to their demographic variab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지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병원경영 전공
지도교수 이상규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7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506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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