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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예약부도(No-show) 감소를 위한 예약관리 방안
Reducing Appointment No-Shows in Hospital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2 no.4, 2017년, pp.50 - 60  

임지현 (서울특별시 서남병원) ,  이상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  김태현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  김지만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referred types of the hospital reservation cancellation management to help reduce the reservation cancellations. Methodology: This study sampled 327 outpatients or their guardians who had reserved a university hospital and a general hospital 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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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이유로 의료기관 및 서비스 기업들은 예약부도를 대비해 일별 초과 예약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나, 예약부도를 대비하는 영구적 해결방안은 아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예약부도를 방지하기 위한 병원의 예약관리 방안을 도출하고자 시도하였다. 내원객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요인들이 파악된다면 고객들이 선호하는 예약 안내방안과 시기 및 횟수를 중심으로 좀 더 효율적이고 비용효과적인 예약부도 감축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병원에 내원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예약부도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예약부도 관리 방안별 응답자의 선호도와 안내유형 선호도, 안내시기 및 횟수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예약관리와 예약부도 감축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병원 예약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병원 예약제도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내원객의 인식을 조하하여 예약부도 방지를 위한 실증적인 전략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진행하였다. 예약고객 이탈방지를 위한 방안으로 문자전송과 전화안내가 가장 선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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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료 예약제도의 장점은? 의료기관에서는 의료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의료시스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진료 예약제도를 시행하고 있다[1,2]. 진료 예약제도는 환자가 직접 예약을 함으로써 진료 연속성, 진료 편의성 및 가능성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의료진은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적절한 시기에 계획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예약부도가 무엇인가? 그러나 예약을 한 후 해당 예약일에 병원에 오지 않으면 다른 환자의 예약 및 진료 기회를 박탈하게 되고 의료서비스 자원을 낭비하게 되며, 예약 당사자도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예약일 이전에 예약을 변경하거나 취소하지 않고 해당 예약일에 병원에 오지 않는 경우를 예약부도(no-show, missed appointment)라고 한다[2]. 예약부도는 진료예약을 이중으로 받아 손실을 보전하려고 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백업자원들도 준비해야 한다.
예약부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진료예약 데이터를 이용하여 예약부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낮은 연령대의 환자, 미혼, 겨울, 예약 대기기간 2주 이상, 장거리 등이 예약부도율이 높았다[1]. 이중 가장 중요한 요인은 병원 방문횟수와 이전의 예약부도율이었다. 싱가포르에서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예약부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연구에서는 나이, 인종, 예약 대기시간, 내원거리 등이 파악되었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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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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