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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2009 개정 교육과정 도덕, 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내용 비교 분석 원문보기


진미경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다문화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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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 사회에서 차별과 배제의 대상이 되는 사회적 소수자가 도덕과와 사회과 교과서 속에서 어떤 고정관념을 가지고 묘사되고 있으며 사회적 소수자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 된 초등학교 5,6학년 도덕과와 사회과 교과서의 내용이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전의 내용과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비교․분석하였으며, 사회적 소수자와 사회적 소수자 교육에 대한 도덕과와 사회과 교과서의 내용구성에 대한 비판과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여 앞으로의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2007, 2009개정 도덕, 사회 교과서 속의 사회적 소수자 및 소수자 교육에 대한 내용구성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2007, 2009 개정 도덕, 사회 교과서 속의 사회적 소수자 및 소수자 교육에서 나타나는 고정관념은 무엇이며 어떤 변화가 있는가?
셋째, 사회적 소수자 및 소수자 교육 관련 구성내용의 개선방향은 무엇인가?
이 연구를 위하여 2015년에 처음 배포된 2009 개정 초등학교 5,6학년 도덕, 사회 교과서 2종 4권(1,2학기)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전(2007 개정 교육과정 적용) 사회, 사회과탐구, 도덕, 생활의 길잡이 교과서 2종 8권(1,2학기)을 대상으로 총 12권을 함께 분석하였다. 또한 설규주(2013)의 분석틀을 활용하여 초등학교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미경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다문화교육
지도교수 정문성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9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590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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