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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법무부 한국어 교육의 수혜 대상이 되는 난민 아동을 위한 어휘 목록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난민의 생활 및 교육 지원을 위하여 설립된 법무부 기관(일명 난민센터) 내에서 생활하며 한국의 교육 체제에 편입될 준비를 필요로 하는 초등・중등・고등 학령기 난민 아동 학습자의 고립된 환경과 상황적 특수성은 난민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용 기본 어휘 목록 개발 연구의 근거가 된다. 난민 아동을 위한 한국어 교육용 기본 어휘 목록이 어떤 방법과 원리를 가지고 개발되어야 하는지 밝히고 그 과정과 결과를 서술하였다.
법무부 통계에 따르면 2011년부터 시작된 난민신청은 2014년, 3년 만에 2천명에 이를 정도로 국내 체류 난민(난민신청자, 난민인정자, 난민불인정자 중 불법체류자, 인도적체류허가자 등)...
저자 | 채송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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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 |
지도교수 | 이준호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111 |
키워드 | 한국어 교육 기본 어휘 목록 난민 아동 법무부 출입국·외국인 지원센터 영종도 난민센터 학교 진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5903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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