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러닝 기반 문화 프로젝트 초등영어 수업의 구안과 적용 원문보기


김나래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영어 능력과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 정의적 태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스마트러닝 기반 문화 프로젝트 초등영어 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영어 능력,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 정의적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M초등학교의 5학년 1개 반 학생이고 수업 적용 기간은 총 5개월이며 비교반 없이 실험반으로만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사전 검사를 통해 실험집단 학생들의 영어 능력 실태 및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 정의적 태도를 양적, 질적 조사를 통해 알아보았고 스마트 기기의 사용 형태 및 양상을 조사하여 스마트러닝 기반 문화 프로젝트 영어 학습 모형 및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수업 내용을 살펴보면, 교사는 수업 전 학급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수업 목표와 주제 문화를 알렸으며 본 수업에서는 프로젝트 계획, 프로젝트 탐구, 프로젝트 발표의 3차시로 나누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수업 후에는 개인 및 모둠별로 활동 결과를 반성하는 과정을 거쳤다. 스마트러닝 기반 문화 프로젝트 영어 학습이 학습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는 경기도 M초등학교의 5학년 학생 27명을 대상으로 영어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와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 정의적 영역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교수일지, 학생 프로젝트 결과물 등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러닝 기반 문화 프로젝트 영어 수업은 학생들의 영어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에 더 많은 효과를 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영어 능력이 향상된 원인을 추측해보면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다양한 영어 자료를 접할뿐더러 실제적인 영어 사용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교수일지, 학생 프로젝트 결과물 등의 질적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이 영어 능력이 실험 전보다 향상되었음이 관찰되었다. 둘째, 스마트러닝 기반 문화 프로젝트 영어 수업이 학생들의 영어 정의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나며 특히 흥미도, 참여도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는 점이 학생들의 흥미를 끌었고 프로젝트를 친구들과 함께 진행해나가며 학생들이 영어에 대해 재미를 가질 수 있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라고 추측된다. 또, 질적 분석을 통해 스마트러닝 기반 문화 프로젝트 영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영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 것이 관찰되었으며 영어 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스마트러닝 기반 문화 프로젝트 영어 수업이 학생들의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스마트기기를 사용하여 다른 나라의 문화를 접하면서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였으며 학생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다른 나라의 문화를 조사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문화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더 효과적이고 발전적으로 스마트러닝 기반 문화 프로젝트 영어 수업 방안에 대하여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러닝 기반 문화 프로젝트 영어 수업을 위해서는 스마트 기기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나래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어교육
지도교수 이동환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0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590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