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과 SNS를 통한 국내 애니메이션 포맷의 새로운 성공전략 : 웹툰의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A new strategy for a Korean animation format based on Web and SNS : focused on the success of Webtoons원문보기
본 논문은 웹과 SNS의 발전으로 미디어 환경이 변하게 됨으로써 이에 따라 콘텐츠의 변화 및 발전 방향을 살펴보았다. 웹과 SNS의 특징을 살펴보고, 과거의 국내 애니메이션의 환경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앞으로의 애니메이션 콘텐츠 변화 및 발전 방향을 살펴보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국내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투바앤의 작품인 <라바>와 <오스카의 오아시스>, 그리고 미국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드림웍스의 작품인 <쿵푸팬더>, <장화신은 고양이>, 그리고 <마다가스카르의 펭귄>을 비교 분석하였다. 각 회사의 작품들은 과거 TV용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과, 현재 활발히 소비되고 있는 웹과 SNS 플랫폼에 맞추어 제작된 ...
본 논문은 웹과 SNS의 발전으로 미디어 환경이 변하게 됨으로써 이에 따라 콘텐츠의 변화 및 발전 방향을 살펴보았다. 웹과 SNS의 특징을 살펴보고, 과거의 국내 애니메이션의 환경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앞으로의 애니메이션 콘텐츠 변화 및 발전 방향을 살펴보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국내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투바앤의 작품인 <라바>와 <오스카의 오아시스>, 그리고 미국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드림웍스의 작품인 <쿵푸팬더>, <장화신은 고양이>, 그리고 <마다가스카르의 펭귄>을 비교 분석하였다. 각 회사의 작품들은 과거 TV용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과, 현재 활발히 소비되고 있는 웹과 SNS 플랫폼에 맞추어 제작된 웹 애니메이션으로 나뉘어지는데, 웹 애니메이션에서는 단순화된 영상과 짧아진 러닝타임이라는 특징을 두드러지게 볼 수 있다. 이어서 웹과 SNS의 발전으로 인해 플랫폼을 옮기고 콘텐츠 형태의 변화를 줌으로써 큰 성공을 거두게 된 웹툰의 사례를 통해 앞으로 국내 애니메이션이 웹과 SNS가 발전하는 현 시대에 어떤 방향성을 갖추어야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웹툰은 기존 만화라는 콘텐츠가 웹에 알맞게 접목되기 위해 포맷에서의 변화가 일어났는데, 이를 통해 그림에 단순화가 나타났고, 읽는 방식에도 기존 페이지를 넘기는 방식이 아닌 세로 스크롤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등장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그림 중심이었던 기존 출판만화와는 다르게 그림의 퀄리티의 기준이 자유로워진 반면에, 스토리의 퀄리티가 웹툰의 성공을 좌지우지 하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살펴본 국내 애니메이션의 발전 방향은 웹이라는 환경의 특성상 퀄리티의 기준이 자유로워졌지만, 시청자들은 재미있고 공감대가 형성되는 스토리를 소비하고자 하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에 알맞은 국내 애니메이션의 형태를 만들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의 공정 과정에서 화면 퀄리티에 집중 돼 있는 과정을 탄탄한 스토리의 기획에 집중 돼 있는 과정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은 웹과 SNS의 발전으로 미디어 환경이 변하게 됨으로써 이에 따라 콘텐츠의 변화 및 발전 방향을 살펴보았다. 웹과 SNS의 특징을 살펴보고, 과거의 국내 애니메이션의 환경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앞으로의 애니메이션 콘텐츠 변화 및 발전 방향을 살펴보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국내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투바앤의 작품인 <라바>와 <오스카의 오아시스>, 그리고 미국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드림웍스의 작품인 <쿵푸팬더>, <장화신은 고양이>, 그리고 <마다가스카르의 펭귄>을 비교 분석하였다. 각 회사의 작품들은 과거 TV용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과, 현재 활발히 소비되고 있는 웹과 SNS 플랫폼에 맞추어 제작된 웹 애니메이션으로 나뉘어지는데, 웹 애니메이션에서는 단순화된 영상과 짧아진 러닝타임이라는 특징을 두드러지게 볼 수 있다. 이어서 웹과 SNS의 발전으로 인해 플랫폼을 옮기고 콘텐츠 형태의 변화를 줌으로써 큰 성공을 거두게 된 웹툰의 사례를 통해 앞으로 국내 애니메이션이 웹과 SNS가 발전하는 현 시대에 어떤 방향성을 갖추어야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웹툰은 기존 만화라는 콘텐츠가 웹에 알맞게 접목되기 위해 포맷에서의 변화가 일어났는데, 이를 통해 그림에 단순화가 나타났고, 읽는 방식에도 기존 페이지를 넘기는 방식이 아닌 세로 스크롤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등장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그림 중심이었던 기존 출판만화와는 다르게 그림의 퀄리티의 기준이 자유로워진 반면에, 스토리의 퀄리티가 웹툰의 성공을 좌지우지 하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살펴본 국내 애니메이션의 발전 방향은 웹이라는 환경의 특성상 퀄리티의 기준이 자유로워졌지만, 시청자들은 재미있고 공감대가 형성되는 스토리를 소비하고자 하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에 알맞은 국내 애니메이션의 형태를 만들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의 공정 과정에서 화면 퀄리티에 집중 돼 있는 과정을 탄탄한 스토리의 기획에 집중 돼 있는 과정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The following is about the development of web and SNS media, and the changes in the contents following it. We will look at the characteristics of web and SNS, and the characteristics of former Korean animation. And to see the direction animation contents must take we will look at and by the Korean...
The following is about the development of web and SNS media, and the changes in the contents following it. We will look at the characteristics of web and SNS, and the characteristics of former Korean animation. And to see the direction animation contents must take we will look at and by the Korean animation studio Tuba Entertainment, and the works , , and by the America-based studio Dreamworks. Each studio's works show works made for TV and for the web platform, and we can see the characteristics for each platform through these works. We will also look at a successful content that has changed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web and SNS, Webtoons. Through studying webtoons we will see what direction web-based contents must take. Webtoons are comic books made for the web, and to make it web-based, artwork was simplified, and there have been changes made to the way people read. Not only that, but the quality for webtoons is a lot more forgiving than for published comic books, but there is still a strong demand for a strong storyline, which is what lead to the webtoon success today. By studying the success of webtoons we will take a look at the direction that Korean animation must take for web based contents. Audiences need a strong story to base their contents. To provide audiences with such content, Korean animation must focus on the development of story rather than the artwork quality.
The following is about the development of web and SNS media, and the changes in the contents following it. We will look at the characteristics of web and SNS, and the characteristics of former Korean animation. And to see the direction animation contents must take we will look at and by the Korean animation studio Tuba Entertainment, and the works , , and by the America-based studio Dreamworks. Each studio's works show works made for TV and for the web platform, and we can see the characteristics for each platform through these works. We will also look at a successful content that has changed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web and SNS, Webtoons. Through studying webtoons we will see what direction web-based contents must take. Webtoons are comic books made for the web, and to make it web-based, artwork was simplified, and there have been changes made to the way people read. Not only that, but the quality for webtoons is a lot more forgiving than for published comic books, but there is still a strong demand for a strong storyline, which is what lead to the webtoon success today. By studying the success of webtoons we will take a look at the direction that Korean animation must take for web based contents. Audiences need a strong story to base their contents. To provide audiences with such content, Korean animation must focus on the development of story rather than the artwork qualit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