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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신화>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방안 연구 : 중국인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A Study on The Method for Multicultural Education Using : Targeting Chinese Married Immigrant Women 원문보기


상염 (세명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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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중국인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국의 대표적 건국 신화인 <단군신화>를 활용하여 다문화교육을 위한 방안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오랜 시간 한국인들은 고조선에서부터 출발한 단일민족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단결하여 수많은 시대적 고난을 극복해왔다. 그리고 이러한 근거는 한국의 건국신화 <단군신화>에서 기인한다.
오늘날 한국에는 외국인 체류자 및 이민자가 늘어나면서 한국도 점차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다문화 사회에서 지향하는 목표는 주류 문화의 집단과 소수 문화인 이주민 집단 간의 사회·문화적 갈등을 해소하고 공존과 통합을 지향하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인들은 단일 민족으로서의 정체성과 유대감이 아직 견고해서, 한국인·한국문화가 아닌 다른 인종·다른 언어·다른 문화·종교의 외국인에게 두려움, 거부감을 갖거나 배타적인 태도를 취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다문화적 정책과 다문화교육이 강조되면서 ‘단군의 자손’이라는 단일혈통사상을 강조하는 것은 기피되고 있다.
<단군신화>에는 다른 두 부족의 이주의 역사가 환웅과 곰의 모습으로 서사화 되어 있다. 그리고 사람이 된 곰인 웅녀는 환웅과 혼인이라는 방식으로 통합하였으며 그 자식인 단군이 고조선을 건국하기에 이른다. 이는 한국의 <단군신화>가 단일민족이 아닌 두 문화의 만남과 통합이라는 해석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이러한 요소들은 중국인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의 성격에 부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국의 건국신화인 <황제신화>도 한국의 <단군신화>와 마찬가지로 타 부족 간의 혼인과 경쟁의 과정을 거쳐 고대 중국 민족이 형성되었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러한 중국 신화를 다문화교육의 배경지식 자료로 활용한다면 중국인 결혼이주여성 학습자에게 흥미를 갖게 할 수 있고, 공통적으로 두 부족의 통합이라는 이야기를 담고 있기에 <단군신화>와 한국 문화를 다문화적 관점에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본고는 다문화교육의 측면에서 <단군신화>의 교육적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한국어교육은 단순히 어휘, 문법과 같은 언어교육이 전부가 될 수 없다. 언어는 문화 속에 있고 문화의 변화에 반응한다. 많은 문화 요소들이 문학작품에 담겨 있기 때문에 한국어교육을 할 때는 한국 문학작품을 통한 문화교육이 동반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때 신화를 활용한다면 외국인 학습자에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method for multicultural education by using the representative national myth of Korea, by targeting Chinese married immigrant women.
For a long time, Koreans have united with a single ethnic identity starting from Gojoseon and overcame many times of har...

주제어

#다문화교육 문학교육 중국인 이주결혼여성 <단군신화> <황제신화> 부족통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상염
학위수여기관 세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권순긍
발행연도 2017
키워드 다문화교육 문학교육 중국인 이주결혼여성 <단군신화> <황제신화> 부족통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103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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