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숲 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The Perception of Forest Activit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 원문보기


윤경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숲 체험활동을 운영하고 있는 유아교사와 숲 체험 유아기관에 보내는 부모의 숲 체험활동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아 숲 체험활동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정한 연구 문제는 첫째, 유아 교육기관에서 숲 체험활동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넷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인천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사립유치원, 국․공립 유치원, 민간 어린이집, 국․공립 어린이집 등 56개원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98명과 숲 체험유아기관에 보내는 12개원의 학부모 20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숲 체험활동의 운영현황은 만 3세 이상 유아들이 월 2회 정도, 일일 1~4시간씩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고, 교사 1명이 20~30명의 유아를 맡고 있으며, 숲 체험활동의 프로그램은 주로 활동중심 통합프로그램과 연계된 활동을 하고 있고,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자연관찰, 조형 활동, 자연물을 이용한 게임을 주로 하며, 체험활동을 위한 장소와 여건은 대체로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숲 체험활동의 필요성은 지능발달과 더불어 감성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며 숲 체험활동의 운영형태는 일일 2~3시간 정도 주 2회 이상 숲 체험활동과 일반 교육활동이 연계되는 체험형을 선호하였다. 숲 체험활동 프로그램 내용은 자연 관찰, 조형 활동, 자연물을 이용한 게임 등이며 숲 체험활동의 교육 효과는 정서발달에 가장 많은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였다. ...

주제어

#숲체험 교사 학부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경희
학위수여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선희
발행연도 2013
키워드 숲체험 교사 학부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264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