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숲 체험활동을 운영하고 있는 유아교사와 숲 체험 유아기관에 보내는 부모의 숲 체험활동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아 숲 체험활동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정한 연구 문제는 첫째, 유아 교육기관에서 숲 체험활동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넷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인천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사립유치원, 국․공립 유치원, 민간 어린이집, 국․공립 어린이집 등 56개원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98명과 숲 체험유아기관에 보내는 12개원의 학부모 20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숲 체험활동의 운영현황은 만 3세 이상 유아들이 월 2회 정도, 일일 1~4시간씩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고, 교사 1명이 20~30명의 유아를 맡고 있으며, 숲 체험활동의 프로그램은 주로 활동중심 통합프로그램과 연계된 활동을 하고 있고,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자연관찰, 조형 활동, 자연물을 이용한 게임을 주로 하며, 체험활동을 위한 장소와 여건은 대체로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숲 체험활동의 필요성은 지능발달과 더불어 감성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며 숲 체험활동의 운영형태는 일일 2~3시간 정도 주 2회 이상 숲 체험활동과 일반 교육활동이 연계되는 체험형을 선호하였다. 숲 체험활동 프로그램 내용은 자연 관찰, 조형 활동, 자연물을 이용한 게임 등이며 숲 체험활동의 교육 효과는 정서발달에 가장 많은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였다. ...
본 연구는 숲 체험활동을 운영하고 있는 유아교사와 숲 체험 유아기관에 보내는 부모의 숲 체험활동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아 숲 체험활동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정한 연구 문제는 첫째, 유아 교육기관에서 숲 체험활동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넷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인천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사립유치원, 국․공립 유치원, 민간 어린이집, 국․공립 어린이집 등 56개원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98명과 숲 체험유아기관에 보내는 12개원의 학부모 20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숲 체험활동의 운영현황은 만 3세 이상 유아들이 월 2회 정도, 일일 1~4시간씩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고, 교사 1명이 20~30명의 유아를 맡고 있으며, 숲 체험활동의 프로그램은 주로 활동중심 통합프로그램과 연계된 활동을 하고 있고,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자연관찰, 조형 활동, 자연물을 이용한 게임을 주로 하며, 체험활동을 위한 장소와 여건은 대체로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숲 체험활동의 필요성은 지능발달과 더불어 감성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며 숲 체험활동의 운영형태는 일일 2~3시간 정도 주 2회 이상 숲 체험활동과 일반 교육활동이 연계되는 체험형을 선호하였다. 숲 체험활동 프로그램 내용은 자연 관찰, 조형 활동, 자연물을 이용한 게임 등이며 숲 체험활동의 교육 효과는 정서발달에 가장 많은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놀이를 도와주는 조력자의 역할과 놀이에 변화를 주는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았고, 교사의 처우는 현재의 급여수준에 숲 체험활동 지도경력을 반영하는 것을 가장 많이 희망하였다. 셋째, 학부모들은 숲 체험활동이 꼭 필요하나 기관을 선정할 때는 숲 체험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을 고려하겠다고 하였다. 또한 학부모들은 숲 체험활동은 특별활동(체육, 영어, 미술 등)과 접목되어 운영되는 것을 원했고 숲 체험활동 시 한 학급 인원은 교사 1인에 유아는 10명 미만이어야 하며 숲 체험활동 시 문제점은 유아의 안전사고라 하였다. 넷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 것은 숲 체험활동의 필요성과 목적, 인적 교육환경, 현장적용에서의 문제점, 정책지원 상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숲 체험활동의 운영형태를 보면 교사와 학부모 모두 주 2회 이상 숲 체험활동과 일반교육활동이 연계되는 체험형을 원하고 있다. 둘째, 교사와 학부모는 숲 체험활동을 어린 연령에서부터 필요로 한다.. 셋째, 교사는 전문적 향상과 자질을 위하여 교사의 재교육과 연수 등을 통해 자연생태계에 대한 전문지식을 쌓아야 한다.. 넷째, 학부모는 다양한 교육을 통해 숲 체험활동은 자연에서 자유롭게 놀이를 통하여 전인적 성장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다섯째, 정부와 지역사회는 유아들의 숲 체험활동을 위하여 도로주변 숲이나 인근공원의 환경을 개선하여 숲 체험활동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또한 후속 연구로 맞벌이 부모의 증가로 유치원(어린이집) 방과후 반 유아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종일제 특성에 맞는 숲 체험활동 운영과 프로그램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어지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숲 체험활동을 운영하고 있는 유아교사와 숲 체험 유아기관에 보내는 부모의 숲 체험활동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아 숲 체험활동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정한 연구 문제는 첫째, 유아 교육기관에서 숲 체험활동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넷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인천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사립유치원, 국․공립 유치원, 민간 어린이집, 국․공립 어린이집 등 56개원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98명과 숲 체험유아기관에 보내는 12개원의 학부모 20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에 따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숲 체험활동의 운영현황은 만 3세 이상 유아들이 월 2회 정도, 일일 1~4시간씩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고, 교사 1명이 20~30명의 유아를 맡고 있으며, 숲 체험활동의 프로그램은 주로 활동중심 통합프로그램과 연계된 활동을 하고 있고,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자연관찰, 조형 활동, 자연물을 이용한 게임을 주로 하며, 체험활동을 위한 장소와 여건은 대체로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숲 체험활동의 필요성은 지능발달과 더불어 감성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며 숲 체험활동의 운영형태는 일일 2~3시간 정도 주 2회 이상 숲 체험활동과 일반 교육활동이 연계되는 체험형을 선호하였다. 숲 체험활동 프로그램 내용은 자연 관찰, 조형 활동, 자연물을 이용한 게임 등이며 숲 체험활동의 교육 효과는 정서발달에 가장 많은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였다. 교사의 역할은 놀이를 도와주는 조력자의 역할과 놀이에 변화를 주는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았고, 교사의 처우는 현재의 급여수준에 숲 체험활동 지도경력을 반영하는 것을 가장 많이 희망하였다. 셋째, 학부모들은 숲 체험활동이 꼭 필요하나 기관을 선정할 때는 숲 체험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을 고려하겠다고 하였다. 또한 학부모들은 숲 체험활동은 특별활동(체육, 영어, 미술 등)과 접목되어 운영되는 것을 원했고 숲 체험활동 시 한 학급 인원은 교사 1인에 유아는 10명 미만이어야 하며 숲 체험활동 시 문제점은 유아의 안전사고라 하였다. 넷째, 숲 체험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 것은 숲 체험활동의 필요성과 목적, 인적 교육환경, 현장적용에서의 문제점, 정책지원 상황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숲 체험활동의 운영형태를 보면 교사와 학부모 모두 주 2회 이상 숲 체험활동과 일반교육활동이 연계되는 체험형을 원하고 있다. 둘째, 교사와 학부모는 숲 체험활동을 어린 연령에서부터 필요로 한다.. 셋째, 교사는 전문적 향상과 자질을 위하여 교사의 재교육과 연수 등을 통해 자연생태계에 대한 전문지식을 쌓아야 한다.. 넷째, 학부모는 다양한 교육을 통해 숲 체험활동은 자연에서 자유롭게 놀이를 통하여 전인적 성장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다섯째, 정부와 지역사회는 유아들의 숲 체험활동을 위하여 도로주변 숲이나 인근공원의 환경을 개선하여 숲 체험활동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또한 후속 연구로 맞벌이 부모의 증가로 유치원(어린이집) 방과후 반 유아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종일제 특성에 맞는 숲 체험활동 운영과 프로그램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어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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