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삶의 만족도와 우울이 매개하는지 펴보았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교생활과 가정 및 주위 환경의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KCYPS)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은 결측치를 제거한 1,935명이었으며 이 중 남학생은 996명, 여학생은 939명이었다. 양육태도의 척도는 허묘연(2000)이 개발하여 한국청소년정책 연구진이 재구성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학교적응은 문선모(1977), 이상필(1990)의 척도를 참고하여 민병수(1991)가 제작한 학교생활 척도중 학교행사관련 문항을 제외하여 제작한 학교생활 문항을 사용하였다. 또한 ...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삶의 만족도와 우울이 매개하는지 펴보았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교생활과 가정 및 주위 환경의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KCYPS)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은 결측치를 제거한 1,935명이었으며 이 중 남학생은 996명, 여학생은 939명이었다. 양육태도의 척도는 허묘연(2000)이 개발하여 한국청소년정책 연구진이 재구성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학교적응은 문선모(1977), 이상필(1990)의 척도를 참고하여 민병수(1991)가 제작한 학교생활 척도중 학교행사관련 문항을 제외하여 제작한 학교생활 문항을 사용하였다. 또한 우울척도는 김광일 외(1984)의 간이정신진단검사 중 3문항을 제외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삶의 만족도는 김신영 외(2006)이 제작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방법은 SPSS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차이검증, 분산분석, 경로분석, Sobel test를 실시하였 다. 본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육태도에 따른 학교적응을 분석한 결과, 부모의 양육태도는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양육태도, 삶의 만족도, 우울에서 학교적응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살펴본 결과, 우선 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는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울은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양육태도는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양육태도는 청소년의우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우울은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그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은 매우 다차원적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요인들은 학교적응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청소년 자녀를 둔 가족의 복지를 증진시 키기 위하여 학교단위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학교단위에서 청소년의 학업적응을 위한 개별상담 프로그램,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증진과 또래 집단간의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등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무엇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개별적으로 시행되기 보다는 청소년 개인,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이 유기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통합적으로 연계하여 서비스가 실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삶의 만족도와 우울이 매개하는지 펴보았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교생활과 가정 및 주위 환경의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KCYPS)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은 결측치를 제거한 1,935명이었으며 이 중 남학생은 996명, 여학생은 939명이었다. 양육태도의 척도는 허묘연(2000)이 개발하여 한국청소년정책 연구진이 재구성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학교적응은 문선모(1977), 이상필(1990)의 척도를 참고하여 민병수(1991)가 제작한 학교생활 척도중 학교행사관련 문항을 제외하여 제작한 학교생활 문항을 사용하였다. 또한 우울척도는 김광일 외(1984)의 간이정신진단검사 중 3문항을 제외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삶의 만족도는 김신영 외(2006)이 제작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방법은 SPSS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였으며 빈도분석,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차이검증, 분산분석, 경로분석, Sobel test를 실시하였 다. 본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육태도에 따른 학교적응을 분석한 결과, 부모의 양육태도는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양육태도, 삶의 만족도, 우울에서 학교적응으로 이어지는 경로를 살펴본 결과, 우선 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는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울은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양육태도는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양육태도는 청소년의우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우울은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그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은 매우 다차원적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요인들은 학교적응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청소년 자녀를 둔 가족의 복지를 증진시 키기 위하여 학교단위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학교단위에서 청소년의 학업적응을 위한 개별상담 프로그램,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증진과 또래 집단간의 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등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무엇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개별적으로 시행되기 보다는 청소년 개인,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이 유기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통합적으로 연계하여 서비스가 실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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