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3∼5세 누리과정에 있는 유아들에게 누리과정 연간 주제에 맞는 그림동화책으로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효의식을 형성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현재의 효교육이 전통적 효 관념에 기초한 단순 생활 교육에 치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으므로, 유아의 성장과 더불어 지속될 수 있는 효의식을 형성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유아의 효교육은 세상에 태어나 제일 먼저 만나는 부모를 통하여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도덕이며, 유아 효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형성된 효의식의 행위가 막연하고 추상적인 대상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부...
본 연구는 만 3∼5세 누리과정에 있는 유아들에게 누리과정 연간 주제에 맞는 그림동화책으로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효의식을 형성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현재의 효교육이 전통적 효 관념에 기초한 단순 생활 교육에 치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으므로, 유아의 성장과 더불어 지속될 수 있는 효의식을 형성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유아의 효교육은 세상에 태어나 제일 먼저 만나는 부모를 통하여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도덕이며, 유아 효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형성된 효의식의 행위가 막연하고 추상적인 대상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라는 구체적이고 분명한 대상에게 행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들에게 효의식 교육을 통하여 효의 여러 가지 하위 요소들을 스스로 체험해 보면서 효의
식을 서서히 몸에 익히도록 하는 것이며, 성인이 되어 부모에게 효를 행하게 될 때 자연스럽게 몸에서 배어 나오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효의식을 경험하고 실행해 보는 과정에서 부모와 자녀의 통합성이 향상되며 또한 각각의 정체성이 분명해진다.
효교육의 방법도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즉 지금까지 효 관련 교과서로 주로 사용된 것은 윤리와 도덕 교과서였고, 부모와 자녀 간의 다양한 관계망을 전제로 하는 효의 교육은 더 복합적인 관점의 접근법이 필요한 바, 이런 의미에서 효교육의 방법으로 적극적인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 바로 ‘이야기 접근법’ 이다.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인성을 기르고 연령과 단계에 적절하게 대응할 교육, 그리고 피교육자와 그 부모를 연계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관점의 교육이 효교육에 반영하는 될 필요가 있다. 위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효에 대한 인식을 성인에 근거하고 이를 구성하여 이에 근거한 효교육의 방법으로서 스토리텔링 방법을 통해, 유아에게 흥미롭고 다양한 효교육을 하기 위한 방법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효의식 교육방법으로 유아에게 친근한 그림책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효에 관한 하위 요소를 하나하나 실천해 보는 것으로 효의식을 형성하고자한다. 그림책 선정은 누리과정에 의해 연간교육계획안 주제에 맞는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효의식의 구성요소들은 인성교육에서 나타나는 덕목들이며, 부모자녀관계의 특성을 보이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효교육은 인성교육의 내용들이 부모를 대상으로 적용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효의식 경험을 위하여 연령별로 순종, 친애, 존속, 배려의 하위요소를 골고루 선정하였다. 효의식의 구성요소를 좀 더 자세하게 세분화시켜 살펴본 바, 첫째, 순종에는 존경, 역사의식, 보답, 신뢰, 사회성기초의 하위영역이 있고, 둘째, 친애에는 인격적 친밀성, 배려, 판독, 정의, 대화가 그리고 셋째, 존속에는 역할전환의식, 책임감, 소통, 동반적 변화, 공감표현이 있었으며, 마지막으로 대리에는 존중, 자아정체성, 정체성보호, 진리의 공유, 삶의 전체성 등의 하위요소가 있었다. 선정된 한 권의 그림책으로 한 달 4주에 거쳐 활동을 계획하였다. 활
동 계획 프로그램, 다양한 활동, 활동지에 대한 예시를 제시하였다.
효교육의 특징은 교육의 중요한 동반자가 부모라는 것이다. 부모의 즉 각적인 반응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효교육의 성패를 담당하는 큰 몫이 될 것이다. 유아가 부모에게 효의식의 여러 요소를 몸으로 체험하는 과정에서 부모는 자신의 효에 대한 인식을 다시 한 번 점검하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유아 효교육이 교육기관에서 교사로부터 시작이 되지만 가장 중요
한 역할은 부모다. 부모가 유아에게 어떠한 반응을 보여주고 피드백을 해주는가에 따라서 유아 효의식은 매우 달라지기 때문에 유아의 효교육은 곧 부모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 효교육은 교사와 유아, 부모가 함께하는 것이다.
<주요어> : 유아교육, 효의식, 효교육, 누리과정, 스토리텔링
본 연구는 만 3∼5세 누리과정에 있는 유아들에게 누리과정 연간 주제에 맞는 그림동화책으로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효의식을 형성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현재의 효교육이 전통적 효 관념에 기초한 단순 생활 교육에 치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으므로, 유아의 성장과 더불어 지속될 수 있는 효의식을 형성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유아의 효교육은 세상에 태어나 제일 먼저 만나는 부모를 통하여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도덕이며, 유아 효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형성된 효의식의 행위가 막연하고 추상적인 대상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라는 구체적이고 분명한 대상에게 행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들에게 효의식 교육을 통하여 효의 여러 가지 하위 요소들을 스스로 체험해 보면서 효의
식을 서서히 몸에 익히도록 하는 것이며, 성인이 되어 부모에게 효를 행하게 될 때 자연스럽게 몸에서 배어 나오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효의식을 경험하고 실행해 보는 과정에서 부모와 자녀의 통합성이 향상되며 또한 각각의 정체성이 분명해진다.
효교육의 방법도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즉 지금까지 효 관련 교과서로 주로 사용된 것은 윤리와 도덕 교과서였고, 부모와 자녀 간의 다양한 관계망을 전제로 하는 효의 교육은 더 복합적인 관점의 접근법이 필요한 바, 이런 의미에서 효교육의 방법으로 적극적인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 바로 ‘이야기 접근법’ 이다.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인성을 기르고 연령과 단계에 적절하게 대응할 교육, 그리고 피교육자와 그 부모를 연계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관점의 교육이 효교육에 반영하는 될 필요가 있다. 위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효에 대한 인식을 성인에 근거하고 이를 구성하여 이에 근거한 효교육의 방법으로서 스토리텔링 방법을 통해, 유아에게 흥미롭고 다양한 효교육을 하기 위한 방법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효의식 교육방법으로 유아에게 친근한 그림책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효에 관한 하위 요소를 하나하나 실천해 보는 것으로 효의식을 형성하고자한다. 그림책 선정은 누리과정에 의해 연간교육계획안 주제에 맞는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효의식의 구성요소들은 인성교육에서 나타나는 덕목들이며, 부모자녀관계의 특성을 보이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효교육은 인성교육의 내용들이 부모를 대상으로 적용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효의식 경험을 위하여 연령별로 순종, 친애, 존속, 배려의 하위요소를 골고루 선정하였다. 효의식의 구성요소를 좀 더 자세하게 세분화시켜 살펴본 바, 첫째, 순종에는 존경, 역사의식, 보답, 신뢰, 사회성기초의 하위영역이 있고, 둘째, 친애에는 인격적 친밀성, 배려, 판독, 정의, 대화가 그리고 셋째, 존속에는 역할전환의식, 책임감, 소통, 동반적 변화, 공감표현이 있었으며, 마지막으로 대리에는 존중, 자아정체성, 정체성보호, 진리의 공유, 삶의 전체성 등의 하위요소가 있었다. 선정된 한 권의 그림책으로 한 달 4주에 거쳐 활동을 계획하였다. 활
동 계획 프로그램, 다양한 활동, 활동지에 대한 예시를 제시하였다.
효교육의 특징은 교육의 중요한 동반자가 부모라는 것이다. 부모의 즉 각적인 반응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효교육의 성패를 담당하는 큰 몫이 될 것이다. 유아가 부모에게 효의식의 여러 요소를 몸으로 체험하는 과정에서 부모는 자신의 효에 대한 인식을 다시 한 번 점검하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유아 효교육이 교육기관에서 교사로부터 시작이 되지만 가장 중요
한 역할은 부모다. 부모가 유아에게 어떠한 반응을 보여주고 피드백을 해주는가에 따라서 유아 효의식은 매우 달라지기 때문에 유아의 효교육은 곧 부모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 효교육은 교사와 유아, 부모가 함께하는 것이다.
<주요어> : 유아교육, 효의식, 효교육, 누리과정, 스토리텔링
주제어
#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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