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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상현실 분야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면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된 것이 Natural User Interface (NUI)이다. 사용자가 기기와 상호작용을 할 때, 마우스와 같은 입력 도구를 사용하게 된다면 사용자의 몰입 도는 낮아질 수밖에 없다. 가상으로 만들어진 현실과 어떠한 방식으로 상호작용이 되어야 사용자에게 더욱 몰입 감을 줄 수 있을 것인가라는 문제점이 계속해서 제시되어왔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것이 NUI이다. NUI는 무엇보다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행동하고 있다는 것을 느껴야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평소에 소통을 하는 방식들을 모티브로 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그중에서도 손동작은 사람들이 현실에서 비교적 사용빈도가 높고, 동작 자체만으로 의미를 담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NUI의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알맞다. 지금까지 손동작 인식 분야에서 가장 크게 자리 잡았던 것은 수화 해석과 같이 특수한 상황 하의 손동작을 인식하는 것이다. 수화도 알파벳과 같이 글자 모양에서 따온 손 모양이 기본이기 때문에 배우는 것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끼진 않아도, 결국 일상에서 사람들이 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자연스러운 동작과는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을 대상으로 하는 손동작 인식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자연스럽지 못한 동작이 되는 이유 중 하나가 동작의 시작과 끝에 제약이 있어야한다는 점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손동작 즉 일상적 손동작을 고정적 손동작과 동적인 손동작의 조합인 연속적인 손동작이라 정의하였고 따라서 연속적인 손동작을 인식하기 위해 고정적 손동작 인식과 동적인 손동작 인식을 각각 진행한 후 인식 결과를 조합하여 최종적으로 사용자의 손동작을 분류하도록 한다. 모든 실험은 ...
저자 | 김지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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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
지도교수 | 박종일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ix, 65 p. |
키워드 | 컴퓨터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4185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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