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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한국어 간접화행 실현 양상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 전공
김 옥 춘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를 공부하는 제2언어 학습자들에게 한국어 간접화행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다양한 한국어 간접화행을 실제 담화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몇 가지 교육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한국어 모어 화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일반적인 간접화행의 실현 양상에 대해 살펴보고, 일선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한국어 교재에 한국어 간접화행이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소개되고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대부분의 언어 사용자들은 일상적인 언어생활에서 하고자 하는 말을 발화할 때 대화 상대자의 기분이나 감정을 고려하여, 혹은 대화 상대자에게 좀 더 강한 발화 의도를 전달하기 위해 직접적인 표현보다는 간접적인 표현을 통해 의사를 전달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간접화행은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회적 배경과 문화, 또는 표현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하고 복잡한 형식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똑같은 화행일지라도 여러 가지 형식에 의해 다르게 표현되는 언어의 다양성에 비해 한국어 교재는 이러한 요소들을 다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한국어에 능숙하지 않은 학습자들의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 추론이 필요한 함축적인 표현이나 관용적 표현 등을 의도적으로 제외시키거나, 학습 교재에 제시하기에는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속어 또는 ...
저자 | 김옥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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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정종수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 101 p. |
키워드 | 한국어국어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4212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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