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의 학문적 읽기 이해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상호텍스트성에 기반한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과제 구성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1장에서는 학문 목적 학습자들의 성공적인 학업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학문적 읽기 이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상호텍스트성에 기반한 읽기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상호텍스트성과 관련된 국내외 읽기 연구들을 모국어 맥락과 제2 언어 혹은 외국어 맥락에서 진행된 연구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학문 목적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읽기 교육에 상호텍스트성이 중요하게 고려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2장에서는 학문 목적 읽기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학문 목적 읽기의 특성으로 볼 수 있는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읽기 이해에 대한 상호텍스트적 관점, 상호텍스트적 읽기 방식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에 기반한 읽기 과제 구성 시의 읽기 이해 단계 및 다중 텍스트의 선정과 구성 방식에 대해 정리함으로써 5장에서 제시할 상호텍스트성 기반의 읽기 과제 구성 방안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3장에서는 2장에서 살펴본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실제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대상 교재의 읽기 과제를 분석함으로써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았으며, 읽기 과제 분석을 통해 단일 텍스트 내용 이해 중심의 현재 한국어 읽기 교육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다중 텍스트를 활용한 읽기 교육의 필요성을 이끌어 냈다.
4장에서는 국내 대학(원)에 재학하는 외국인 유학생 144명을 대상을 대상으로 실제 학문적 읽기 수행과 관련된 경험을 바탕으로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교육에 대한 그들의 요구를 조사함으로써 그 결과를 5장의 과제 구성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요구 조사 결과, 외국인 유학생들은 학업을 수행하며 다중 텍스트 읽기의 중요성 및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교육에서 다중 텍스트 읽기를 통한 종합적인 이해 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에 대한 요구를 확인할 수 있었다.
5장에서는 앞장에서 논의한 이론적 틀과 4장의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학문 목적 한국어 읽기 과제 구성에 대한 요구를 바탕으로 하여 학문적 맥락에 적합하고 실제적인 읽기 과제를 구성하여 제공함으로써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읽기 이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앞장에서 밝힌 학문 목적 읽기 과제에 대한 외국인 유학생들의 경험과 요구를 토대로 과제 ...
저자 | 임하정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
지도교수 | 김정숙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 142 p. |
키워드 | 학문목적한국어읽기교육 다중텍스트 상호텍스트성 한국어읽기과제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4971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