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과학기술의 발전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교육 역시 변화하고 있고 시대적 요구에 따라 융합인재교육(STEAM)이 제안되었다.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끊임없이 배워야 하는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이끌어 내야 한다. Keller의 ARCS 이론을 근거로 학습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융합수업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였다. 이 과정 속에서 학생의 학습동기 변화과정에 대한 질적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고 학습동기의 변화 과정을 ...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과학기술의 발전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교육 역시 변화하고 있고 시대적 요구에 따라 융합인재교육(STEAM)이 제안되었다.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끊임없이 배워야 하는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이끌어 내야 한다. Keller의 ARCS 이론을 근거로 학습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융합수업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였다. 이 과정 속에서 학생의 학습동기 변화과정에 대한 질적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고 학습동기의 변화 과정을 질적 연구 방법을 적용해 정리하고자 한다. 전학년 담임교사, 학부모와의 면담, 학습동기 검사지, 학업스트레스, 학습동기, 자존감 검사를 통하여 참여자 3명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융합수업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자료는 참여관찰과 심층면담, 개방형 설문지, 산출물 등을 통하여 수집하였고 전사, 코딩의 과정을 거쳐 분석 하였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총 26차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적용하였고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요인을 바탕으로 사례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 A는 학습동기 요소가 모두 높은 학생이었고, B와 C는 주의집중과 관련성 요소가 낮고 자신감과 만족감 요소는 보통이었다. 그 요인은 지각적 환기와 탐구적 주의집중이 부족하고 왜 학습을 해야 하는지 목표 지향성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둘째, 참여자 B와 C는 수업에 점차 참여하였는데 구체적 상황 제공을 통한 주의집중,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산출물 구상, 놀이 및 경험 중심의 활동, 수업에 대한 만족감, 자신의 의견 표현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A는 수업요인보다 구성원 요인을 더 많이 받았다. 셋째, 참여자 B는 학습동기 4가지 요소에서 모두 변화가 일어났으며 특히 수업 만족도와 관련성에서 태도의 변화가 잘 드러났다. 산출물을 오로지 자신의 의견대로 표현해도 수용된다는 점과 감성적 체험 단계에서 친구들에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기 때문이다. 넷째, 참여자마다 학습동기 변화에 개인차는 존재하나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요인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교사와 연구자가 분리되어 융합수업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교사 변인에 따라 학생의 학습동기가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적용한 융합수업 프로그램이 학습동기가 낮거나 학업성취가 낮은 학생들을 특별히 배려하여 만든 프로그램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학습동기가 낮거나 학업성취가 낮은 학생들의 학습동기 변화가 관찰되었다. 학습동기의 변화가 필요한 학생들에게서 이러한 모습이 관찰되었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학습동기가 낮거나 학습 성취가 낮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융합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연구가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과학기술의 발전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교육 역시 변화하고 있고 시대적 요구에 따라 융합인재교육(STEAM)이 제안되었다.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끊임없이 배워야 하는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이끌어 내야 한다. Keller의 ARCS 이론을 근거로 학습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융합수업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였다. 이 과정 속에서 학생의 학습동기 변화과정에 대한 질적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고 학습동기의 변화 과정을 질적 연구 방법을 적용해 정리하고자 한다. 전학년 담임교사, 학부모와의 면담, 학습동기 검사지, 학업스트레스, 학습동기, 자존감 검사를 통하여 참여자 3명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융합수업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자료는 참여관찰과 심층면담, 개방형 설문지, 산출물 등을 통하여 수집하였고 전사, 코딩의 과정을 거쳐 분석 하였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하여 총 26차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적용하였고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요인을 바탕으로 사례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 A는 학습동기 요소가 모두 높은 학생이었고, B와 C는 주의집중과 관련성 요소가 낮고 자신감과 만족감 요소는 보통이었다. 그 요인은 지각적 환기와 탐구적 주의집중이 부족하고 왜 학습을 해야 하는지 목표 지향성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둘째, 참여자 B와 C는 수업에 점차 참여하였는데 구체적 상황 제공을 통한 주의집중,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산출물 구상, 놀이 및 경험 중심의 활동, 수업에 대한 만족감, 자신의 의견 표현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A는 수업요인보다 구성원 요인을 더 많이 받았다. 셋째, 참여자 B는 학습동기 4가지 요소에서 모두 변화가 일어났으며 특히 수업 만족도와 관련성에서 태도의 변화가 잘 드러났다. 산출물을 오로지 자신의 의견대로 표현해도 수용된다는 점과 감성적 체험 단계에서 친구들에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기 때문이다. 넷째, 참여자마다 학습동기 변화에 개인차는 존재하나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요인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첫째, 교사와 연구자가 분리되어 융합수업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교사 변인에 따라 학생의 학습동기가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적용한 융합수업 프로그램이 학습동기가 낮거나 학업성취가 낮은 학생들을 특별히 배려하여 만든 프로그램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학습동기가 낮거나 학업성취가 낮은 학생들의 학습동기 변화가 관찰되었다. 학습동기의 변화가 필요한 학생들에게서 이러한 모습이 관찰되었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학습동기가 낮거나 학습 성취가 낮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융합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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