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산업이 발달 되고 1인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증가 등 사회적인 현상과 IT기술의 발달로 O2O 서비스의 이용과 음식을 원하는 곳에서 주문하는 배달앱 서비스가 출시됨에 따라 외식 시장에 큰 변화를 일으키게 되었다.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되며, 시장에 진입한 업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 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배달앱 이용자를 대상으로 배달앱 이용속성이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구조적 관계의 가설을 설정하고, 확장된 ...
외식 산업이 발달 되고 1인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증가 등 사회적인 현상과 IT기술의 발달로 O2O 서비스의 이용과 음식을 원하는 곳에서 주문하는 배달앱 서비스가 출시됨에 따라 외식 시장에 큰 변화를 일으키게 되었다.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되며, 시장에 진입한 업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 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배달앱 이용자를 대상으로 배달앱 이용속성이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구조적 관계의 가설을 설정하고, 확장된 기술 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실증 분석을 통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달앱 이용속성은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달앱 이용속성 중 정보성, 가격혜택은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편의성, 신뢰성은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용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용이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지각된 가치는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지각된 가치는 지속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연구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의 주요 시사점 및 의의는 다음과 같다. 우선, 배달앱 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시점에서 이용속성을 확장된 기술 수용모델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유용성, 용이성, 지각된 가치, 태도, 지속이용의도에 구조적인 관계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연구 결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학문적으로 배달앱 수용의도 또는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확장된 기술 수용 모델을 바탕으로 구조화함으로써 배달앱 지속 이용의도의 영향을 확인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외식 서비스 시장에서 푸드테크를 활용한 기술 관련 연구에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실무적으로 배달앱 사용자가 배달 앱 사용에 대해 큰 어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배달앱의 사용 용이성을 강점으로 부각하고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하였고, 메뉴, 레스토랑의 정보에 대한 정보의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이러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는 있으나, 본 연구는 배달앱 이용속성을 통해 지속 이용의도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확장된 기술 수용모델을 통해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으며, 외식기업과 배달업체에 마케팅 및 정보수집, 이용자 특성에 대한 전략 수립 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외식 산업이 발달 되고 1인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증가 등 사회적인 현상과 IT기술의 발달로 O2O 서비스의 이용과 음식을 원하는 곳에서 주문하는 배달앱 서비스가 출시됨에 따라 외식 시장에 큰 변화를 일으키게 되었다.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되며, 시장에 진입한 업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 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배달앱 이용자를 대상으로 배달앱 이용속성이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구조적 관계의 가설을 설정하고, 확장된 기술 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실증 분석을 통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달앱 이용속성은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달앱 이용속성 중 정보성, 가격혜택은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편의성, 신뢰성은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용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용이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지각된 가치는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지각된 가치는 지속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선 연구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의 주요 시사점 및 의의는 다음과 같다. 우선, 배달앱 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시점에서 이용속성을 확장된 기술 수용모델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유용성, 용이성, 지각된 가치, 태도, 지속이용의도에 구조적인 관계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연구 결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학문적으로 배달앱 수용의도 또는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확장된 기술 수용 모델을 바탕으로 구조화함으로써 배달앱 지속 이용의도의 영향을 확인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외식 서비스 시장에서 푸드테크를 활용한 기술 관련 연구에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실무적으로 배달앱 사용자가 배달 앱 사용에 대해 큰 어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배달앱의 사용 용이성을 강점으로 부각하고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하였고, 메뉴, 레스토랑의 정보에 대한 정보의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이러한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는 있으나, 본 연구는 배달앱 이용속성을 통해 지속 이용의도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확장된 기술 수용모델을 통해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으며, 외식기업과 배달업체에 마케팅 및 정보수집, 이용자 특성에 대한 전략 수립 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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