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방송은 그 이름에서 볼 수 있듯 인터넷이라는 통신매체와 방송의 결합이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에 의해 탄생한 이 새로운 표현매체에 대하여 전통적인 규제 방식과 규제 원리를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인터넷 방송이 방송과 통신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있기 때문에 기존 3분할제도의 전통적인 규제 방식을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1인방송 이용자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규명을 필요로 한다는 가정 하에서 시작되었다. 인터넷의 대중화와 개발 및 네트워크 ...
인터넷 방송은 그 이름에서 볼 수 있듯 인터넷이라는 통신매체와 방송의 결합이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에 의해 탄생한 이 새로운 표현매체에 대하여 전통적인 규제 방식과 규제 원리를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인터넷 방송이 방송과 통신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있기 때문에 기존 3분할제도의 전통적인 규제 방식을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1인방송 이용자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규명을 필요로 한다는 가정 하에서 시작되었다. 인터넷의 대중화와 개발 및 네트워크 스트리밍 미디어 기술의 대중화는 인터넷 상에서 고속의 통신을 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는 사람들 사이에서 개인 방송의 성장에 큰 영향을 주었다. 한국에서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은 주로 "아프리카TV", "다음 TV팟", "트위치 TV"등이 있다. 중국에서 'Huajiao생방송'과 'Pander방송' ,'Yinke 방송'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인터넷 개인방송의 지속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시청자와 BJ 간의 상호작용성, 사회적 영향이 인터넷 개인방송에 미치는 영향과 상호작용성, 사회적 영향이 지속 이용의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이에 따라 인터넷 개인방송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모형의 설명력을 측면에서 중국과 한국은 매우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모형이 같지만 큰 차이를 나타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데이터를 자세히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첫째, 사회적 영향이 지속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중국이 한국 보다 크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한국의 집단적 성향이 중국보다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 영향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중국이 한국보다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한국에서의 개인방송은 2012년도부터 이미 시작했고 한국 젊은이들이 대부분 개인방송에 대하여 이미 어느 정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영향의 영향력이 점차 쇠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중국의 경우, 개인방송이 2015년도에 시작했고 한국보다 몇 년 이나 뒤늦게 유행하기 시작했다. 아직 중국에서의 개인방송은 새로운 미디어 방식이고, 젊은이들 사이에서 활발하게 전파되고 있다. 그래서 사회적영향이 중국은 한국 보다 크게 나온 것으로 보인다. 둘째, 유용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한국과 중국은 큰 차이가 존재한다. 모형의 설명력이 이렇게 크게 차이 나타나는 이유는 유용성이 매우 큰 영향이 작용하고 있는 변수이기 때문이다. 셋째, 본 논문에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는 크게 "방송특성" 과 "인터넷 특성"으로 구분해 비교해 보았다. 방송특성은 콘텐츠 품질, BJ특성이 있고, 인터넷 특성은 시청자간 상호작용, BJ와 상호작용이 있다. ⑴“방송특성”인 콘텐츠 품질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이 중국보다 크게 나타났다. ⑵ BJ특성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중국과 한국이 둘다 유사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⑶“인터넷 특성”인 시청자간 상호작용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은 유의하지 않고, 중국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⑷ BJ와 상호작용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은 유의하지 않고, 중국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중국의 비교분석결과를 종합하면, 한국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콘텐츠 품질이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중국은 시청자간 또는 BJ와의 상호작용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방송은 그 이름에서 볼 수 있듯 인터넷이라는 통신매체와 방송의 결합이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에 의해 탄생한 이 새로운 표현매체에 대하여 전통적인 규제 방식과 규제 원리를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인터넷 방송이 방송과 통신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있기 때문에 기존 3분할제도의 전통적인 규제 방식을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1인방송 이용자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규명을 필요로 한다는 가정 하에서 시작되었다. 인터넷의 대중화와 개발 및 네트워크 스트리밍 미디어 기술의 대중화는 인터넷 상에서 고속의 통신을 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는 사람들 사이에서 개인 방송의 성장에 큰 영향을 주었다. 한국에서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은 주로 "아프리카TV", "다음 TV팟", "트위치 TV"등이 있다. 중국에서 'Huajiao생방송'과 'Pander방송' ,'Yinke 방송'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인터넷 개인방송의 지속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시청자와 BJ 간의 상호작용성, 사회적 영향이 인터넷 개인방송에 미치는 영향과 상호작용성, 사회적 영향이 지속 이용의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이에 따라 인터넷 개인방송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모형의 설명력을 측면에서 중국과 한국은 매우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모형이 같지만 큰 차이를 나타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데이터를 자세히 살펴보면 알 수 있다. 첫째, 사회적 영향이 지속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중국이 한국 보다 크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한국의 집단적 성향이 중국보다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 영향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중국이 한국보다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한국에서의 개인방송은 2012년도부터 이미 시작했고 한국 젊은이들이 대부분 개인방송에 대하여 이미 어느 정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영향의 영향력이 점차 쇠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중국의 경우, 개인방송이 2015년도에 시작했고 한국보다 몇 년 이나 뒤늦게 유행하기 시작했다. 아직 중국에서의 개인방송은 새로운 미디어 방식이고, 젊은이들 사이에서 활발하게 전파되고 있다. 그래서 사회적영향이 중국은 한국 보다 크게 나온 것으로 보인다. 둘째, 유용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한국과 중국은 큰 차이가 존재한다. 모형의 설명력이 이렇게 크게 차이 나타나는 이유는 유용성이 매우 큰 영향이 작용하고 있는 변수이기 때문이다. 셋째, 본 논문에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는 크게 "방송특성" 과 "인터넷 특성"으로 구분해 비교해 보았다. 방송특성은 콘텐츠 품질, BJ특성이 있고, 인터넷 특성은 시청자간 상호작용, BJ와 상호작용이 있다. ⑴“방송특성”인 콘텐츠 품질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이 중국보다 크게 나타났다. ⑵ BJ특성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중국과 한국이 둘다 유사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⑶“인터넷 특성”인 시청자간 상호작용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은 유의하지 않고, 중국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⑷ BJ와 상호작용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한국은 유의하지 않고, 중국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중국의 비교분석결과를 종합하면, 한국은 지속적 이용의도에 콘텐츠 품질이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중국은 시청자간 또는 BJ와의 상호작용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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