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한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인터넷 방송 Afreeca TV에서 나타나는 인기 채널에 대하여 탐구한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일반인이 장비를 통해 개인 방송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 하였으며, 이에 따른 다양한 학술적 논의가 태어나고 있다. 인터넷 방송은 기존의 미디어와는 다르게, 시청률의 개념은 존재하지 않으며. Afreeca TV는 특정 공식을 이용하여 인기 채널을 집계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Afreeca TV에서 나타나는 인기 채널을 1) 성별 2) 프로필 사진 3) 장르 4) 애청자 5) 팬클럽 6) 서포터 7) 방송시간 8) 누적 시청자의 방식으로 구분하여,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더 나아가, 인터넷 방송의 미래에 대해서 고찰한다.
본 연구는 현재 한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인터넷 방송 Afreeca TV에서 나타나는 인기 채널에 대하여 탐구한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일반인이 장비를 통해 개인 방송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 하였으며, 이에 따른 다양한 학술적 논의가 태어나고 있다. 인터넷 방송은 기존의 미디어와는 다르게, 시청률의 개념은 존재하지 않으며. Afreeca TV는 특정 공식을 이용하여 인기 채널을 집계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Afreeca TV에서 나타나는 인기 채널을 1) 성별 2) 프로필 사진 3) 장르 4) 애청자 5) 팬클럽 6) 서포터 7) 방송시간 8) 누적 시청자의 방식으로 구분하여,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더 나아가, 인터넷 방송의 미래에 대해서 고찰한다.
This study explores the popular channels of Afreeca TV, which is the most famous Internet Broadcasting Service in South Korea currently. Due to the developments of technology, the era has come that ordinary people are able to do broadcasting individually with some equipment. Unlike traditional media...
This study explores the popular channels of Afreeca TV, which is the most famous Internet Broadcasting Service in South Korea currently. Due to the developments of technology, the era has come that ordinary people are able to do broadcasting individually with some equipment. Unlike traditional media, Internet Broadcasting does not have a concept of ratings, and Afreeca TV utilizes the specific formula for counting popular channels. In this situation, this study analyzes the popular channels on Afreeca TV by 1) Gender 2) Profile Photo 3) Genre 4) Enthusiast 5) Fanclub 6) Supporter 7) Amount of Airtime 8) Cumulative Audience, and then it reveals the traits of those popular channels. Then, it further discusses the future of the Internet broadcasting.
This study explores the popular channels of Afreeca TV, which is the most famous Internet Broadcasting Service in South Korea currently. Due to the developments of technology, the era has come that ordinary people are able to do broadcasting individually with some equipment. Unlike traditional media, Internet Broadcasting does not have a concept of ratings, and Afreeca TV utilizes the specific formula for counting popular channels. In this situation, this study analyzes the popular channels on Afreeca TV by 1) Gender 2) Profile Photo 3) Genre 4) Enthusiast 5) Fanclub 6) Supporter 7) Amount of Airtime 8) Cumulative Audience, and then it reveals the traits of those popular channels. Then, it further discusses the future of the Internet broadcastin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나 현재로써는 인터넷 방송의 인기 채널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다른 방송 플랫폼과 같이 인터넷 방송도 인기 채널이 존재 하므로,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한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인터넷 방송 플랫폼인 Afreeca TV에서 나타나는 인기 채널들의 특징들을 분석한 뒤, 그러한 채널들의 BJ의 성별 차이를 분석한다.
연구 문제 2: Afreeca TV의 인기채널의 남성 BJ와 여성 BJ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제안 방법
앞서 언급 하였듯이 Afreeca TV는 잔혹성, 폭력성, 선정성으로 여러 차례 문제가 되었으며, 특정 BJ들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소집되기도 하였다. 남성 BJ들은 폭력적인 콘텐츠, 여성 BJ들은 자극적인 모습과 행위로 문제가 평가 받고 있으나, 보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비교분석한다.
두 번째 연구 같은 경우, 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남성BJ들과 여성BJ들의 차이점을 비교한다. 남성과 여성의 N값은 다르게 나타났으며, 성별을 제외한 7개의 항목을 비교분석한다.
두 번째 연구 같은 경우, 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남성BJ들과 여성BJ들의 차이점을 비교한다. 남성과 여성의 N값은 다르게 나타났으며, 성별을 제외한 7개의 항목을 비교분석한다.
본 연구는 Afreeca TV의 6개의 인기 BJ 랭킹 중 전체 항목을 분석한다. “전체”라는 것은 모든 데이터 및 항목을 포함하기 때문에 보다 포괄적인 해석이 가능하고, 이에 따른 보편적인 결과를 산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또 다른 연구 문제들은 남성 BJ와 여성 BJ의 차이점을 분석한다. 앞서 언급 하였듯이 Afreeca TV는 잔혹성, 폭력성, 선정성으로 여러 차례 문제가 되었으며, 특정 BJ들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소집되기도 하였다.
Afreeca TV가 시스템적인 변화를 추구하여 월별/분기별/연도별 데이터를 구축이 되어 있으면 더욱 입체적인 분석이 가능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항목을분류할 때 단편적으로 실시 하였다. 이러한 방식은 명확하게 구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데이터가 아주 정확하지 않은 단점이 있다.
둘째, 프로필 사진은 인터넷 BJ가 자신의 프로필 사진을 어떻게 설정하는지를 의미한다. 셋째, 장르는 인터넷 BJ가 어떠한 주제로 방송을 했는지를 분석한다. 넷째, 애청자는 방송을 즐겨찾기한 수를 나타낸다.
우선, 300개의 인기 채널들의 특징들을 메타 분석을 실시한다. 첫째, 성별은 인터넷 BJ의 성별을 탐구한다.
현재, 한국의 경우 Afreeca TV가 가장 대중적이며, 전 세계적으로는 게임 전문 인터넷 방송 플랫폼인 Twitch TV가 가장 유명하다. 이러한 새로운 분야의 발달과 진화가 지속되어, 다양한 연구자들 또한 지속적으로 인터넷 방송의 다차원적인 모습들을 분석하고 탐구하였다. 예를 들어,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인터넷 개인 방송과 방송 지속 이용의 구조적 관계를 이용한 연구[3], 통계를 기반으로 Afreeca TV의 사용자의 행동 분석[4], 기술적인 측면에서 모바일에서 Afreeca TV와 Ustream의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평가 연구 등이 있으며[5], 특정 BJ를 사례 연구하여 인터넷 시청 공동체 특성이 연구되기도 하였다[6].
과거 일반인들이 단순히 시청하는 것을 넘어서, 오늘날에는 본인들이 자신만의 고유 콘텐츠를 가지고 방송을 실시하고 타인과 방송을 통해 교류하는 상황으로 진화 되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인터넷 방송의 특징을 연구할 필요성이 나타나며,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현재 한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Afreeca TV의 인기채널을 특징들을 8개의 항목으로 분석한 뒤, 남성 BJ와 여성 BJ들의 차이점을 입체적으로 비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Afreeca TV에서 인기 BJ들의 특징은, 성별은 남성, 프로필 사진에 얼굴 등록, 방송 콘텐츠의 장르는 게임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전체”라는 것은 모든 데이터 및 항목을 포함하기 때문에 보다 포괄적인 해석이 가능하고, 이에 따른 보편적인 결과를 산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2016년 11월 14일(월)에 Afreeca TV의 BJ 랭킹 홈에 접속하여 전체 항목에서 나타나는 300개의 채널들의 특징들을 분석한다.
성능/효과
셋째, 장르는 인터넷 BJ가 어떠한 주제로 방송을 했는지를 분석한다. 넷째, 애청자는 방송을 즐겨찾기한 수를 나타낸다. 다섯째, 팬클럽은 BJ를 적극한 후원한 수를 의미하며, “별풍선”을 선물한 사람들이 기준이 된다.
두 번째 연구 문제의 경우, 첫째 남성BJ(N=178)가 여성BJ(N=113)보다 1.58배 정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BJ가 여성 BJ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차이가 있는 것은 남성이 보다 인터넷 방송에 참여도가 높고 적극적이라고 해석된다.
연구 결과, 첫째 Afreeca TV에서 인기 BJ들의 특징은, 성별은 남성, 프로필 사진에 얼굴 등록, 방송 콘텐츠의 장르는 게임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성BJ와 여성BJ의 차이점의 경우, 남성은 게임을 중심으로 여성을 토크쇼를 중심으로 인터넷 방송을 하고 있으며, 여성은 프로필 사진에서 자신의 얼굴을 들어내는 경우가 더 높았다. 연구결과를 종합할 때.
남성 BJ가 여성 BJ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차이가 있는 것은 남성이 보다 인터넷 방송에 참여도가 높고 적극적이라고 해석된다. 둘째,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프로필 사진에 자신의 얼굴을 등록 하였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외모지상주의”가 더 현저하게 나타나고 중요한 역할을 하며[10], 이러한 사회적 현상은 인터넷 방송에서도 예외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남성이 게임을, 여성이 토크쇼로 콘텐츠로 하는 것은 성별의 차이라고 해석 할 수 있으나, 남성과 여성 모두 게임, 토크쇼, 먹방(먹는 방송)이 상위 3위권은 인터넷 방송의 보편적인 특징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남성 BJ들이 여성 BJ들보다 애청자, 팬클럽, 서포터, 방송 시간, 누적 시청자의 항목이 모두 높게 나타났다. 남성BJ가 더 많이 존재하는 것처럼, 시청자들도 남성 BJ들을 보다 선호하고 후원을 하는 결과가 도출 되었다.
다시 말해, 여성에게 외모를 중요시하는 사회적인 구조적 문제점을 보여준다. 셋째, 남성BJ들은 게임이 여성은 토크쇼가 가장 많이 출연하는 장르로 나타났으며, 미세한 차이이기는 하지만 남성이 여성보다 장르가 다양하게 나타났다. 남성이 게임을, 여성이 토크쇼로 콘텐츠로 하는 것은 성별의 차이라고 해석 할 수 있으나, 남성과 여성 모두 게임, 토크쇼, 먹방(먹는 방송)이 상위 3위권은 인터넷 방송의 보편적인 특징도 보여준다.
이러한 측면에서, 인터넷 방송의 특징을 연구할 필요성이 나타나며,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현재 한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Afreeca TV의 인기채널을 특징들을 8개의 항목으로 분석한 뒤, 남성 BJ와 여성 BJ들의 차이점을 입체적으로 비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Afreeca TV에서 인기 BJ들의 특징은, 성별은 남성, 프로필 사진에 얼굴 등록, 방송 콘텐츠의 장르는 게임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성BJ와 여성BJ의 차이점의 경우, 남성은 게임을 중심으로 여성을 토크쇼를 중심으로 인터넷 방송을 하고 있으며, 여성은 프로필 사진에서 자신의 얼굴을 들어내는 경우가 더 높았다.
여섯째, 서포터는 방송 BJ의 방송활동에 도움을 준 사람을 설명하며, “스티커”를 선물한 사람들을 집계한다. 일곱째, 방송시간은 BJ가 방송을 한 시간의 총 시간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누적 시청자는 시청자들이 얼마나 누적해서 방송을 시청했는지를 설명한다.
첫 번째 연구 문제의 경우, 현재 Afreeca TV의 인기 채널에서 가장 빈도가 높게 나타나는 BJ들의 특징은 성별은 “남성”, 프로필 사진은 “얼굴”, 장르는 “게임”, 애청자는 “100,000명 미만”, 팬클럽은 “10,000명 미만”, 서포터는 “5,000명 미만”, 방송시간은 “5,000시간 미만”, 누적시청자는 “100,000,000명 미만”으로 조사 되었다.
우선, 300개의 인기 채널들의 특징들을 메타 분석을 실시한다. 첫째, 성별은 인터넷 BJ의 성별을 탐구한다. 둘째, 프로필 사진은 인터넷 BJ가 자신의 프로필 사진을 어떻게 설정하는지를 의미한다.
한편, 본 연구는 여러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인기 채널 300개는 다소 풍부하지 않다. 300개 채널이 적은 것은 아니지만 보다 유의미한 메타 분석을 위해서는 더 많은 채널이 조사 되었으면 좋았을 것이다.
후속연구
현재 Afreeca TV의 인기 BJ 집계는 단순히 접속한 날짜부터 지난 1주일의 데이터를 기록하고 있다. Afreeca TV가 시스템적인 변화를 추구하여 월별/분기별/연도별 데이터를 구축이 되어 있으면 더욱 입체적인 분석이 가능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항목을분류할 때 단편적으로 실시 하였다.
이러한 방식은 명확하게 구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데이터가 아주 정확하지 않은 단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인기 채널을 데이터화 하여 분석을 실시했지만, 보다 심화적인 함의점을 도출 하지는 못했다. 예를 들어, 분석 결과 장르의 경우 게임이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였지만, 그렇다고 해서 신인 BJ가 게임 방송을 해야 성공 할 수 있다는 인과관계를 도출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예를 들어, 분석 결과 장르의 경우 게임이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였지만, 그렇다고 해서 신인 BJ가 게임 방송을 해야 성공 할 수 있다는 인과관계를 도출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즉, 본 연구는 결과론적인 분석이며, 이것을 미디어 산업적인 측면으로 접근할 경우 후속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freeca TV의 특징은?
1996년 나우콤으로 설립된 후,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인터넷 방송 서비스를 실시하였으며 2006년에는 회사명을 Afreeca TV로 변환하면서 본격적으로 인터넷 방송 서비스를 확대 시켜왔다. Afreeca TV의 특징은 전문 방송가가 아닌 일반인들이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BJ(Broadcasting Jockey)가 자신의 고유 콘텐츠로 언제 어디서나 방송이 가능한 점이다. 덧붙여, “별풍선”이라는 기부 시스템을 통해 BJ들은 시청자들로부터 후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콘텐츠가 매우 다양하고 자유로워 다양한 장르의 방송이 존재한다.
인터넷 방송의 인기 채널은 어떻게 집계 되어야 하고, 가장 공정하고 객관적인 방식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인터넷 방송의 인기 채널은 어떻게 집계 되어야 하며, 가장 공정하고 객관적인 방식은 무엇인가? 가장 큰 방식은 각 방송 채널에 접속한 시청자수를 기준으로 하는 단편적인 방법이 있다. 각 인터넷 방송 채널에 사람들은 주기적으로 출입 및 퇴장을 하는데, 이를 통해 단순하게 인터넷 방송의 인기 채널을 구분 할 수 있다. 미국의 게임 방송 전문 프로그램 Twitch TV의 경우, 채널의 접속자수를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인기 채널을 구분할 수 있다.
Afreeca TV는 어떤 항목으로 인기 채널을 공식적으로 집계하고 있는가?
Afreeca TV의 경우, 현재 Afreeca TV는 6개의 항목으로 ① 전체 ② 신인BJ ③ 모바일 ④ 게임 ⑤ 보이는 라디오 ⑥ 스포츠를 기준으로 인기 채널(BJ 랭킹)을 공식적으로 집계하고 있다. Afreeca TV는 특정 공식을 사용하여 지난 1주일간의 인기 채널을 기록하고 있다.
참고문헌 (10)
M. Matassa, "Internet Radio - Computers Help You Hear What Might be Broadcasts", Seattle Times, 1999.
Sungwoo Shim, "Internet Personal Game Channel and Copyright", Yonsei Journal of Medical and Science Technology Law, Vol. 5, No. 4, 2014.
Ok-Sook Ban & Joo-Yeun Park,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hips of Internet Personal Broadcasting Continuous Use: TAM2",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 16, No. 1, 2016.
Yongdeok Park, Kunwoo Park, Taekyoung Kwon, & Yanhee Choi, "Users Behavior in 'Afreeca' Internet Broadcast Service", Korea Computer Congress, Vol. 35, No. 1, 2008.
Kye Rim Lee, Eun Ah Jang, & Seung In Kim, "Evaluation of Usability for Mobile Live Streaming Application - Focus on the Afreeca TV and USTREAM",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35, No. 1, 2013.
Jin Ahn & Young Choi, "Characteristics of the Viewing Community in Personal Web-Casting",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3, No. 2, 2016.
Yoosung Kim, "Six Popular BJs of Afreeca TV Appear in Korea Communications Standards Commission. It Realizes That Social Responsibility Increases", eDaily, 2016.
Sejun Park, "Famous BJs Leave Afreeca TV", Weekly DongA, 2016.
Sukhee Han, "Characteristics and Comparison of Popular Channels on Internet Game Broadcasting: Focus on Twitch TV",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6, No. 4, 2016. DOI: http://dx.doi.org/10.7236/JIIBC.2016.16.4.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