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점토놀이와 그림책 읽기 활동에서 나타난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eacher's interaction type on children's language expression during play dough and picturebook reading 원문보기


김은희 (건국대학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점토놀이와 그림책 읽기 활동에서 나타난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아래와 같다.

1. 점토놀이와 그림책 읽기 활동에서 나타난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아동중심, 상호작용촉진, 언어모델링)은 어떠한가?
2. 점토놀이와 그림책 읽기 활동에서 나타난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아동중심, 상호작용촉진, 언어모델링)이 유아의 언어표현력(문장수, 평균발화길이, 단어수, 어휘다양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 4세반 담임교사 60명과 그들 교사의 반 유아 240명, 유아 240명의 부모이다.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은 캐나다 해넨 센터의 Girolametto, Weitzman, Greenberg(2000)가 개발한 TILRS(Teacher Interaction and Language Rating Scale)를 Girolametto와 Weitzman(2002)가 아동중심, 상호작용촉진, 언어모델링 상호작용 유형으로 범주화시킨 것을 연구자가 한글로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유아의 언어표현력(문장수, 평균발화길이, 단어수, 어휘다양도)은 발화기준과 분석도구인 ...

Keyword

#점토놀이 그림책읽기활동 교사의상호작용유형 유아의언어표현력 다층선형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희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지현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159 p.
키워드 점토놀이 그림책읽기활동 교사의상호작용유형 유아의언어표현력 다층선형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24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