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대한 수학적 태도, 수학교과교육학지식 및 구성주의신념의 영향
The Effe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al Attitud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Mathematics, Constructive Teaching Belief on Mathematical Teaching Efficacy 원문보기


유승희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으로 수학적 태도, 수학교과교육학지식, 구성주의신념을 선택하여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영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은 수학적 태도, 수학교과교육학지식, 구성주의신념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지, 영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대한 수학적 태도, 수학교과교육학지식, 구성주의신념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지, 영유아교사의 구성주의신념이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매개하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영유아교사의 수학적 태도가 수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이 조절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영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대한 수학적 태도, 수학교과교육학지식, 구성주의신념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 경기, 강원에 위치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467명을 임의표집하여 질문지를 통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수학교수효능감의 측정을 위해 Luo(2000)의 도구를 정정희(2001a)가 수정, 번안한 영유아교사용 수학교수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고, 수학적 태도의 측정을 위해 Smith(2000)의 도구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측정을 위해 홍희주(2012)가 개발한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측정도구를 영유아교사에게 모두 적용될 수 있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구성주의신념의 측정을 위해 Hart, Burts, Charlesworth, Fleege, Ickes와 Durland.(1990)의 도구를 바탕으로 한 임은정(2006)의 도구 중 구성주의적 교육신념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1.0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elected three variables to be affecting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mathematical attitud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athematics, and constructivist belief. Specifically, our study investigated (1) if there are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

주제어

#수학교수효능감 수학적 태도 수학교과교육학지식 구성주의신념 영아교사 유아교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승희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학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82 p.
키워드 수학교수효능감 수학적 태도 수학교과교육학지식 구성주의신념 영아교사 유아교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53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