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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수학 교육과정의 내용 연계성 분석 -누리과정과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Study on Continuity of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and Nuri Curriculum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5 no.2, 2015년, pp.207 - 223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  이화영 (한국과학창의재단) ,  임미인 (서울오류초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강조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 개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연계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에 기초하여 연계가 미흡한 내용에 대한 연계성 확보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누리과정 내에서 '수학적 탐구하기'의 위상을 고찰하고, 수학적 내용측면에서 내용 영역의 범주 및 3~5세 누리과정의 수학적 탐구하기의 세부 내용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1~2학년군 성취기준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각 내용 영역에서 역연계 및 비연계 요소가 파악되었으며, 그에 따른 논의로부터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수학 교육과정의 내용 연계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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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find ways for securing continuity of elementary mathematics curriculum and kindergarten curriculum. To do this, we considered the status of 'mathematical exploration' in Nuri curriculum and analysed the correspondence of content-domains and the continuity between Nuri curriculum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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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만, 간결하고 압축적인 내용 진술이라는 교육과정의 특징상 누리과정의 세부 내용 및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그대로 이용하는 것은 각각에 대한 해석의 차이로 인해 연구 결과의 불일치를 빚어낸다는 한계를 보여준다. 따라서 세부 내용 및 성취기준을 상세하게 재구성 할 필요가 제기되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구체화, 상세화하여 재구성 성취기준을 마련하였다.
  • 본 연구는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문헌 비교 분석 방법을 택하며, 타당한 분석틀을 마련하여 그에 따른 양자 간의 분석을 통해 누리과정과 초등수학 교육과정의 내용 연계성을 파악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 3~5세 누리과정 세부 내용 및 초등 1~2학년군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재구성 성취기준을 분석 대상으로 하고 <표 Ⅲ-2>를 분석틀로 하여 연계 여부 및 연계 형태를 분석한 결과, 모든 내용 영역에서 역연계 및 비연계 요소들이 다수 드러났다. 본고에서는 각 내용 영역별로 역연계 또는 비연계 요소를 중심으로 기술하고, 역연계에 해당하는 내용을 표로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 그 결과, 내용 영역 구분에 있어서는 양 교육과정의 연계성이 확보됨을 보여주지만, 구체적인 재구성 성취기준 간의 연계성에 있어서는, 모든 내용 영역에서 역연계와 비연계 요소가 발견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에 기초한 논의를 통해 양자 간의 밀접한 연계성 확보를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수학교육적 관점에서 누리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연계성을 파악하고, 그 결과에 기초하여 미흡한 연계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누리과정의 ‘수학적 탐구하기’에 대해 살펴보고, 내용 측면에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수학적 탐구하기 세부 내용 및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1~2학년군 성취기준을 누리과정 해설서 또는 교육과정에 나타난 교수・학습상의 유의점 등을 토대로 수정, 보완한 재구성 성취기준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연계성 분석 결과의 타당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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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누리과정은 어떠한 취지에서 마련된 것인가? 누리과정은 이전에 존재하던 교육과학기술부의 ‘유치원 교육과정’과 보건복지부의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을 통합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2012년 3월부터 만 5세를 대상으로 적용하기 시작하여 2013년 3월 만 3, 4세로 적용 범위를 확장한 바 있다. 교육과학기술부(2012)에 따르면 누리과정은 국가가 공정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만 3~5세 어린이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 과정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누리과정의 공포는 유아교육기관마다 제각각이던 교육 내용 구성의 표준화를 의미하며 질적 차원의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는 함의로 이어진다.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사이의 연계는 다소 미흡한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그러나 수학 내용의 측면에서만 보더라도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사이의 연계는 다소 미흡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사교육걱정없는세상, 2013; 허난, 문혜련, 2013; 박경미 외, 2014 등). 이에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이 제시한 개정 방향 중 하나인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연계를 강화한다(교육부, 2014)’는 유치원 교육과 초등교육간의 연계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제공한다.
누리과정의 공포가 갖는 의미는? 교육과학기술부(2012)에 따르면 누리과정은 국가가 공정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만 3~5세 어린이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 과정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누리과정의 공포는 유아교육기관마다 제각각이던 교육 내용 구성의 표준화를 의미하며 질적 차원의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는 함의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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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교육과학기술부(2012). 사실상의 의무교육 실현을 위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http://childschool.mest.go.kr/help/m_nuriebook/i.htm#jqeBook8 

  2. 교육과학기술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 교육부(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사항 발표. 2014. 9. 24 교육부 보도자료. http://www.moe.go.kr/web/45859/ko/board/view.do?bbsId294&boardSeq56874 

  4. 김재복(2010). 초등학교 통합교과의 적용과정과 통합방향.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8, 1-14 

  5. 김창복(2001). 유치원과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및 연계 활동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5(1), 41-56 

  6. 문정원(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만 5세 수학적 탐구하기와 '수학과 교육과정' 초등1학년 연계성 고찰.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박경미, 권오남, 박선화, 박만구, 변희현, 강은주, 서보억, 이환철, 김동원, 김선희(2014). 문?이과 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서울: 교육부 

  8. 박상훈(2013). 누리과정과 초등 1학년의 수학교육과정의 연계성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백경선, 박순경, 권점례, 구영산(2012).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수학 교육과정의 수준 적합성 제고 방안. 연구보고 RRC 2012-3.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0. 사교육걱정없는세상(2013). 유치원 등 수학 내용의 초등 선행 여부. http://cafe.daum.net/no-wor ry/1QDs/524, http://cafe.daum.net/no-worry/1QDs/529 

  11. 이경임(1992).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과정의 고찰. 새교육, 2월호, 115-121. 서울 : 한국교육신문사 

  12. 이재영(2014). 5세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수학교육내용 연계성 분석과 적절성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장현주(2010).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수학교육과정의 연계성 : 2007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장혜원, 김동원, 이환철(2013). 초등학교 수학과교육과정과 교과서 연계 분석 연구 -2009 개정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군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15(4), 759-783 

  15. 장혜원, 강태석, 박원규, 김동원, 이환철(2014).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군을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24(2), 181-204 

  16. 최수일, 정진수, 윤경숙, 정용호(2012).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전라남도교육청 

  17. 추지연(2006). 유치원의 수학적 탐구 영역과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허난, 문혜련(2013). 누리과정과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회, 82, 1-19 

  19. Tyler, R. W.(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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