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노래활용음악치료가 시설보호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S아동양육시설에 거주하는 만1세∼2세 영아 8명이며, 시설에서 영아들을 맡고 있는 담당자에게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영아를 추천 받은 후, 연구 대상자 선정기준에 따라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영아를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 3월 2일부터 2017년 4월 14일까지 주 3회, 30분씩 총 20회기 동안 진행되었으며, 영아기 사회·정서 측정도구(Infant Toddler Socio-Emotional Assessment: ITSEA)를 사용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회기별로 빈도수를 측정하였고, 단계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6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는 시설보호영아의 특성을 고려한 ...
본 연구는 노래활용음악치료가 시설보호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S아동양육시설에 거주하는 만1세∼2세 영아 8명이며, 시설에서 영아들을 맡고 있는 담당자에게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영아를 추천 받은 후, 연구 대상자 선정기준에 따라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영아를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 3월 2일부터 2017년 4월 14일까지 주 3회, 30분씩 총 20회기 동안 진행되었으며, 영아기 사회·정서 측정도구(Infant Toddler Socio-Emotional Assessment: ITSEA)를 사용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회기별로 빈도수를 측정하였고, 단계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6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는 시설보호영아의 특성을 고려한 라포 형성에 중점을 두었으며, 2단계는 집단으로 음악치료 안에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었고, 3단계는 2단계의 확장 단계로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었다. 4단계와 5단계는 발전된 단계의 상호작용의 경험 반복에 중점을 두었고, 6단계는 전체 활동을 마무리하는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노래활용음악치료 프로그램은 영아의 발달단계와 특징을 고려하여 적용되었으며,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신체활동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사용된 음악은 연구자의 작곡 및 편곡과정을 거쳤으며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 결과, 노래활용음악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설보호영아의 사회·정서 긍정행동의 전체 평균점수가 27% 증가되는 변화를 보였으며, 사회·정서 부정행동의 전체 평균점수가 -21% 감소되는 변화를 보였다. 또 사회·정서 긍정행동과 하위영역 별 변화를 살펴봤을 때, 8명의 대상자 중 7명은 모두 긍정행동의 하위영역이 증가하는 변화를 보였으며, 1명은 유지되는 결과를 보였지만 ‘동기’ 항목이 증가되는 변화를 보였다. 사회·정서 부정행동의 하위영역 별 변화에서는 모든 연구대상자에게 감소의 변화가 나타났다. 또한 영아기 사회·정서 행동 관찰 기록지의 결과에서 연구대상자들의 긍정행동의 빈도가 증가되는 변화를 보였고, 부정행동의 빈도가 감소되는 변화를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노래활용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시설보호영아의 사회·정서 행동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음악치료의 적용범위를 영아기에 속하는 대상자로 넓힌 것에 의의를 둔다.
본 연구는 노래활용음악치료가 시설보호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한 S아동양육시설에 거주하는 만1세∼2세 영아 8명이며, 시설에서 영아들을 맡고 있는 담당자에게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영아를 추천 받은 후, 연구 대상자 선정기준에 따라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영아를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 3월 2일부터 2017년 4월 14일까지 주 3회, 30분씩 총 20회기 동안 진행되었으며, 영아기 사회·정서 측정도구(Infant Toddler Socio-Emotional Assessment: ITSEA)를 사용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회기별로 빈도수를 측정하였고, 단계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6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는 시설보호영아의 특성을 고려한 라포 형성에 중점을 두었으며, 2단계는 집단으로 음악치료 안에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었고, 3단계는 2단계의 확장 단계로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었다. 4단계와 5단계는 발전된 단계의 상호작용의 경험 반복에 중점을 두었고, 6단계는 전체 활동을 마무리하는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노래활용음악치료 프로그램은 영아의 발달단계와 특징을 고려하여 적용되었으며,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신체활동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사용된 음악은 연구자의 작곡 및 편곡과정을 거쳤으며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 결과, 노래활용음악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설보호영아의 사회·정서 긍정행동의 전체 평균점수가 27% 증가되는 변화를 보였으며, 사회·정서 부정행동의 전체 평균점수가 -21% 감소되는 변화를 보였다. 또 사회·정서 긍정행동과 하위영역 별 변화를 살펴봤을 때, 8명의 대상자 중 7명은 모두 긍정행동의 하위영역이 증가하는 변화를 보였으며, 1명은 유지되는 결과를 보였지만 ‘동기’ 항목이 증가되는 변화를 보였다. 사회·정서 부정행동의 하위영역 별 변화에서는 모든 연구대상자에게 감소의 변화가 나타났다. 또한 영아기 사회·정서 행동 관찰 기록지의 결과에서 연구대상자들의 긍정행동의 빈도가 증가되는 변화를 보였고, 부정행동의 빈도가 감소되는 변화를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노래활용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시설보호영아의 사회·정서 행동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음악치료의 적용범위를 영아기에 속하는 대상자로 넓힌 것에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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