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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긍정심리 집단상담이 저소득층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심리 집단상담이 저소득층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회복탄력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긍정심리 집단상담이 저소득층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회복탄력성의 각 하위영역을 향상시키는 데에 효과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상북도 G시에 소재한 A초등학교 4∼6학년 3개 학급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중 집단상담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학생 12명을 실험집단으로, 그리고 실험집단과 동질성이 확보된 같은 학교 고학년 학생 12명을 무선으로 선정하여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40분씩 총 11회기의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2017년 3월 6일부터 5월 12일까지 총 11주에 걸쳐 매주 1회기씩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본 연구에 사용된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Seligman(2002)의 ...
저자 | 안수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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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정종진 |
발행연도 | 2017 |
키워드 | 긍정심리학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회복탄력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57605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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