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어린이집 영아교사의 공감능력이 영아의 초기적응에 미치는 영향 :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원문보기


홍승혜 (중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보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영아교사의 공감능력이 영아의 초기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으며,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어린이집 영아교사의 공감능력, 영아의 초기적응, 교사-영아 상호작용과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1. 어린이집 영아교사의 공감능력이 영아의 초기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2. 어린이집 영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영아의 초기적응의 관계에서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및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영아교사 357명으로 만 0,1,2세 영아 중 2017년 3월부터 어린이집에 입소하여 초기적응을 하고 있는 신입 영아만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어린이집 영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영아의 초기적응, 교사-영아 상호작용은 설문지를 통해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는 다음과 같다.
어린이집 영아교사의 공감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Davis(1994)의 대인관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sympathetic ability on children's early adaptation and then look into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action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childre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sympathetic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승혜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복지학과 보육전공
지도교수 김미숙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 9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772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