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인지 전략의 개념과 구성 단계 및 하위 전략들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적 원리를 도출하고 학습에서의 메타인지 전략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른 논의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인지 전략의 개념에 대해 고찰한다. 둘째, 학습과 관련된 메타인지 전략의 활용 단계와 하위 전략들을 밝힌다. 셋째, 메타인지 전략을 가능하게 하는 뇌구조를 밝히고 메타인지 전략 단계 및 하위 전략의 뇌기제에 대해 정리해본다. 또한 메타인지 전략의 뇌과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메타인지 전략의 활용을 위한 교육의 방향을 찾는다. 넷째, 뇌과학적 이해에 따른 메타인지 전략 지도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보고, 실제 수업에 적용한 예를 해석한다. 이러한 논의의 방향에 따라 Ⅱ장에서는 메타인지 전략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종합하여 메타인지 전략이란 ‘학습자가 학습에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을 활용하는 전략’이며, 학습의 전체적인 과정을 계획하는 단계, 그 계획의 실행을 위해 학습의 진행과정을 점검하는 단계, 평가 및 수정하는 단계로 이루어져 있음을 밝혔다. 또한 메타인지 전략은 학습자가 학습과정을 총체적으로 조망하며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밝혔다. Ⅲ장에서는 뇌과학적인 관점에서 메타인지 전략의 성격을 밝혔다. 즉, 메타인지 전략이란 판단을 기반으로 발생하는 능동적인 학습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으므로 ‘전두엽과 각 뇌구조의 상호작용을 통한 종합적이고 고차적인 사고의 단계’라고 성격을 규명해보았다. 또한 메타인지 전략은 뇌과학적으로 ...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인지 전략의 개념과 구성 단계 및 하위 전략들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적 원리를 도출하고 학습에서의 메타인지 전략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른 논의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인지 전략의 개념에 대해 고찰한다. 둘째, 학습과 관련된 메타인지 전략의 활용 단계와 하위 전략들을 밝힌다. 셋째, 메타인지 전략을 가능하게 하는 뇌구조를 밝히고 메타인지 전략 단계 및 하위 전략의 뇌기제에 대해 정리해본다. 또한 메타인지 전략의 뇌과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메타인지 전략의 활용을 위한 교육의 방향을 찾는다. 넷째, 뇌과학적 이해에 따른 메타인지 전략 지도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보고, 실제 수업에 적용한 예를 해석한다. 이러한 논의의 방향에 따라 Ⅱ장에서는 메타인지 전략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종합하여 메타인지 전략이란 ‘학습자가 학습에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을 활용하는 전략’이며, 학습의 전체적인 과정을 계획하는 단계, 그 계획의 실행을 위해 학습의 진행과정을 점검하는 단계, 평가 및 수정하는 단계로 이루어져 있음을 밝혔다. 또한 메타인지 전략은 학습자가 학습과정을 총체적으로 조망하며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밝혔다. Ⅲ장에서는 뇌과학적인 관점에서 메타인지 전략의 성격을 밝혔다. 즉, 메타인지 전략이란 판단을 기반으로 발생하는 능동적인 학습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으므로 ‘전두엽과 각 뇌구조의 상호작용을 통한 종합적이고 고차적인 사고의 단계’라고 성격을 규명해보았다. 또한 메타인지 전략은 뇌과학적으로 전두엽과 변연계의 시상 및 뇌간의 망상체 등의 감각 정보 처리, 장기기억, 편도체, 그리고 측두엽의 거울 뉴런 등과 관련 있는 사고 단계임을 밝혀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는데, 첫째, 메타인지 전략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조건을 형성하기 위해 불필요한 자극을 제거하고 안정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해야 함을 제시하였다. 둘째, 인지 과정과 정서 과정의 통합이 메타인지 전략 사용 과정에 있어 정보 처리에 영향을 주므로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를 만들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셋째, 뇌의 적응 가소성과 뉴런전정 현상과 관련하여 뇌가 민감한 시기에 뇌를 자극하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메타인지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는 거울 뉴런 체제을 통해 메타인지 전략을 모방하므로 교사의 시범보이기와 사고 구술 등을 이용한 직접 교수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메타인지 전략의 뇌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메타인지 전략 수행을 지도하기 위해 교사가 교수·학습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과 주요 발문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형과 주요 발문을 실제 국어과 쓰기 수업에 적용해보고 각 단계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메타인지 전략의 수행 과정을 설명해보았다. Ⅴ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논의된 사항들을 요약하며 결론을 제시하였다. 즉, 교사는 메타인지 전략의 사용 과정을 명시적으로 보여주는 안내자 역할을 수행해야 함을 밝혔다. 또한 교사는 학습자가 다양한 학습 문제 상황에 직면하여 메타인지 전략 사용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수행해야 함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메타인지 전략의 습득과 수행을 위한 수업 모형과 교사 발문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며, 메타인지 전략의 뇌과학적 연구가 더 자세히 이루어져 메타인지 전략 수행을 돕는데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 모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함을 제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메타인지 전략에 대해 뇌과학적으로 이해해보고 설명해보고자 시도하였다. 이러한 뇌과학적 이해와 설명을 통해 교육자들이 메타인지 전략을 좀 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더 나아가 뇌과학적 관점에서의 메타인지 전략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다른 학문적 관점에서의 접근과는 다른 교육적 시사점들을 도출해보고 실제 교수·학습 과정에서도 능동적으로 적용해볼 수 있기를 희망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인지 전략의 개념과 구성 단계 및 하위 전략들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적 원리를 도출하고 학습에서의 메타인지 전략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른 논의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인지 전략의 개념에 대해 고찰한다. 둘째, 학습과 관련된 메타인지 전략의 활용 단계와 하위 전략들을 밝힌다. 셋째, 메타인지 전략을 가능하게 하는 뇌구조를 밝히고 메타인지 전략 단계 및 하위 전략의 뇌기제에 대해 정리해본다. 또한 메타인지 전략의 뇌과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메타인지 전략의 활용을 위한 교육의 방향을 찾는다. 넷째, 뇌과학적 이해에 따른 메타인지 전략 지도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보고, 실제 수업에 적용한 예를 해석한다. 이러한 논의의 방향에 따라 Ⅱ장에서는 메타인지 전략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종합하여 메타인지 전략이란 ‘학습자가 학습에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을 활용하는 전략’이며, 학습의 전체적인 과정을 계획하는 단계, 그 계획의 실행을 위해 학습의 진행과정을 점검하는 단계, 평가 및 수정하는 단계로 이루어져 있음을 밝혔다. 또한 메타인지 전략은 학습자가 학습과정을 총체적으로 조망하며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밝혔다. Ⅲ장에서는 뇌과학적인 관점에서 메타인지 전략의 성격을 밝혔다. 즉, 메타인지 전략이란 판단을 기반으로 발생하는 능동적인 학습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으므로 ‘전두엽과 각 뇌구조의 상호작용을 통한 종합적이고 고차적인 사고의 단계’라고 성격을 규명해보았다. 또한 메타인지 전략은 뇌과학적으로 전두엽과 변연계의 시상 및 뇌간의 망상체 등의 감각 정보 처리, 장기기억, 편도체, 그리고 측두엽의 거울 뉴런 등과 관련 있는 사고 단계임을 밝혀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는데, 첫째, 메타인지 전략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조건을 형성하기 위해 불필요한 자극을 제거하고 안정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해야 함을 제시하였다. 둘째, 인지 과정과 정서 과정의 통합이 메타인지 전략 사용 과정에 있어 정보 처리에 영향을 주므로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를 만들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셋째, 뇌의 적응 가소성과 뉴런 전정 현상과 관련하여 뇌가 민감한 시기에 뇌를 자극하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메타인지 전략을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는 거울 뉴런 체제을 통해 메타인지 전략을 모방하므로 교사의 시범보이기와 사고 구술 등을 이용한 직접 교수가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메타인지 전략의 뇌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메타인지 전략 수행을 지도하기 위해 교사가 교수·학습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과 주요 발문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형과 주요 발문을 실제 국어과 쓰기 수업에 적용해보고 각 단계에서의 교사의 역할과 메타인지 전략의 수행 과정을 설명해보았다. Ⅴ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논의된 사항들을 요약하며 결론을 제시하였다. 즉, 교사는 메타인지 전략의 사용 과정을 명시적으로 보여주는 안내자 역할을 수행해야 함을 밝혔다. 또한 교사는 학습자가 다양한 학습 문제 상황에 직면하여 메타인지 전략 사용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수행해야 함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메타인지 전략의 습득과 수행을 위한 수업 모형과 교사 발문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며, 메타인지 전략의 뇌과학적 연구가 더 자세히 이루어져 메타인지 전략 수행을 돕는데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 모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함을 제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메타인지 전략에 대해 뇌과학적으로 이해해보고 설명해보고자 시도하였다. 이러한 뇌과학적 이해와 설명을 통해 교육자들이 메타인지 전략을 좀 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더 나아가 뇌과학적 관점에서의 메타인지 전략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다른 학문적 관점에서의 접근과는 다른 교육적 시사점들을 도출해보고 실제 교수·학습 과정에서도 능동적으로 적용해볼 수 있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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