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의 영아의 놀이는 애착을 증진할 뿐만 아니라 자신과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적응하여 영아가 건강하게 발달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놀이감 제공은 부모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 최근 들어, 육아지원서비스의 하나로 놀이감을 대여 하는 장난감 도서관의 증가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나 서비스 수요자로서 부모들의 요구를 드러내는 연구는 현재 부족한 실정이다. 자녀에게 적합한 놀이감 선택에 대한 안내를 부모가 받는다면, 영아와 부모의 놀이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은 가정 아래 본 연구에서는 영아 부모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 양상과 놀이감 선택 기준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영아기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의 장난감 도서관의 서비스 개선 방향과 영아기 놀이에 대한 부모교육의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선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 부모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 양상은 어떠한가? 2, 영아 부모의 놀이감 선택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서울시내 3개의 장난감도서관을 임의표집 하였으며, 3개의 장난감도서관 이용자 중 영아 자녀가 있는 부모 20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배포된 200부의 설문지 중 180부(90.0%)가 회수되었고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한 총 158부(79.0%)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장난감 도서관 이용의 일반적 배경과 양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자녀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3문항), 부모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4문항), 자녀와의 놀이에 대한 사항은 (3문항), 장난감 도서관 이용 관련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아 부모의 놀이감 선호도는 Abdulkadir Kabadayi(2012)의 ‘Toy Selection Preference Questionnaire (TSPQ)’를 번역한 후,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용어로 수정하였다. 원문에서는 사회적 요구(2문항)와 인지적 요구(7문항)로 나뉘어 있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발달적 요구(9문항)으로 분석하였다. 개발된 도구를 유아교육 박사 2인에게 안면타당을 검증하고, 영아기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 6인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여, 문항 이해의 어려움에 대한 의견을 반영하여 도구를 수정하였다. 본 도구는 건강과 안전(8문항), 발달적 요구(9문항), 놀이감의 디자인(5문항), 부모의 취향(6문항), 자녀의 흥미(5문항)으로 5개 하위요인 총 3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뢰도(...
부모와의 영아의 놀이는 애착을 증진할 뿐만 아니라 자신과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적응하여 영아가 건강하게 발달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놀이감 제공은 부모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 최근 들어, 육아지원서비스의 하나로 놀이감을 대여 하는 장난감 도서관의 증가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나 서비스 수요자로서 부모들의 요구를 드러내는 연구는 현재 부족한 실정이다. 자녀에게 적합한 놀이감 선택에 대한 안내를 부모가 받는다면, 영아와 부모의 놀이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은 가정 아래 본 연구에서는 영아 부모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 양상과 놀이감 선택 기준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영아기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의 장난감 도서관의 서비스 개선 방향과 영아기 놀이에 대한 부모교육의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선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 부모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 양상은 어떠한가? 2, 영아 부모의 놀이감 선택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서울시내 3개의 장난감도서관을 임의표집 하였으며, 3개의 장난감도서관 이용자 중 영아 자녀가 있는 부모 20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배포된 200부의 설문지 중 180부(90.0%)가 회수되었고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한 총 158부(79.0%)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장난감 도서관 이용의 일반적 배경과 양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자녀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3문항), 부모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4문항), 자녀와의 놀이에 대한 사항은 (3문항), 장난감 도서관 이용 관련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아 부모의 놀이감 선호도는 Abdulkadir Kabadayi(2012)의 ‘Toy Selection Preference Questionnaire (TSPQ)’를 번역한 후,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용어로 수정하였다. 원문에서는 사회적 요구(2문항)와 인지적 요구(7문항)로 나뉘어 있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발달적 요구(9문항)으로 분석하였다. 개발된 도구를 유아교육 박사 2인에게 안면타당을 검증하고, 영아기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 6인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여, 문항 이해의 어려움에 대한 의견을 반영하여 도구를 수정하였다. 본 도구는 건강과 안전(8문항), 발달적 요구(9문항), 놀이감의 디자인(5문항), 부모의 취향(6문항), 자녀의 흥미(5문항)으로 5개 하위요인 총 3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뢰도(Cronbach's α)는 .83였다.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독립적 t검증,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영아 부모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 양상과 부모의 놀이감 선택기준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 부모는 장난감 도서관 이용 시 정기적으로 대여하였고, 주로 대여하는 놀이감은 신체 놀이를 위한 것이 많았으며, 자녀가 좋아하는 놀이와 부모와 주로 하는 놀이 또한 신체놀이가 가장 많았다. 장난감 도서관 이용 시 직원의 친절 응대, 직원의 전문성, 장난감의 질, 장난감의 위생과 청결의 순으로 만족하였고, 장난감의 종류에 대한 만족 수준은 보통이었다. 이용 시 어려움은 주차의 불편함, 대중교통의 불편함이 있었다. 둘째, 영아 부모가 대여하거나 구입한 놀이감, 자녀의 좋아하는 놀이, 부모와의 놀이가 일치하는지 살펴본 결과, 신체놀이가 가장 많이 일치하였고 역할놀이, 조작놀이, 음률놀이도 비교적 일치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부모들 중에는 언어놀이, 블록 놀이감을 대여하거나 구매하여 제공하지만, 자녀와는 신체놀이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 부모의 놀이감 선택 시 건강과 안전, 발달적 요구, 놀이감의 디자인, 부모의 취향, 자녀의 흥미 중에서 발달적 요구를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과 안전, 부모의 취향, 자녀의 흥미, 놀이감 디자인 순으로 선택한다고 응답하였다. 넷째,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영아부모들의 놀이감 선택 기준을 고려하는 정도는 자녀의 성별, 연령, 아버지와 어머니, 부모연령, 학력 등의 변인에서 부모 연령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발달적 요구와 놀이감 디자인에 대해서 36세 이상의 부모들은 그보다 나이가 젊은 부모보다 고려하는 정도가 낮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난감 도서관 서비스는 어린 영아를 동행해야 하는 점을 감안하여 이용의 편의성을 높여야 한다. 둘째, 영아와 부모 간 놀이의 양과 질에 긍정적인 기여에 이르도록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따라서 양질의 놀이감 선택에 대한 안내와 놀이 방법 교육 등을 통해 영아의 발달적 요구를 고려한 놀이가 가정에서 활발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부모와의 영아의 놀이는 애착을 증진할 뿐만 아니라 자신과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적응하여 영아가 건강하게 발달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놀이감 제공은 부모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 최근 들어, 육아지원서비스의 하나로 놀이감을 대여 하는 장난감 도서관의 증가는 매우 고무적인 일이나 서비스 수요자로서 부모들의 요구를 드러내는 연구는 현재 부족한 실정이다. 자녀에게 적합한 놀이감 선택에 대한 안내를 부모가 받는다면, 영아와 부모의 놀이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은 가정 아래 본 연구에서는 영아 부모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 양상과 놀이감 선택 기준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영아기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의 장난감 도서관의 서비스 개선 방향과 영아기 놀이에 대한 부모교육의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선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 부모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 양상은 어떠한가? 2, 영아 부모의 놀이감 선택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서울시내 3개의 장난감도서관을 임의표집 하였으며, 3개의 장난감도서관 이용자 중 영아 자녀가 있는 부모 20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배포된 200부의 설문지 중 180부(90.0%)가 회수되었고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한 총 158부(79.0%)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장난감 도서관 이용의 일반적 배경과 양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자녀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3문항), 부모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4문항), 자녀와의 놀이에 대한 사항은 (3문항), 장난감 도서관 이용 관련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아 부모의 놀이감 선호도는 Abdulkadir Kabadayi(2012)의 ‘Toy Selection Preference Questionnaire (TSPQ)’를 번역한 후,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용어로 수정하였다. 원문에서는 사회적 요구(2문항)와 인지적 요구(7문항)로 나뉘어 있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발달적 요구(9문항)으로 분석하였다. 개발된 도구를 유아교육 박사 2인에게 안면타당을 검증하고, 영아기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 6인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여, 문항 이해의 어려움에 대한 의견을 반영하여 도구를 수정하였다. 본 도구는 건강과 안전(8문항), 발달적 요구(9문항), 놀이감의 디자인(5문항), 부모의 취향(6문항), 자녀의 흥미(5문항)으로 5개 하위요인 총 3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뢰도(Cronbach's α)는 .83였다.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독립적 t검증,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영아 부모의 장난감 도서관 이용 양상과 부모의 놀이감 선택기준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 부모는 장난감 도서관 이용 시 정기적으로 대여하였고, 주로 대여하는 놀이감은 신체 놀이를 위한 것이 많았으며, 자녀가 좋아하는 놀이와 부모와 주로 하는 놀이 또한 신체놀이가 가장 많았다. 장난감 도서관 이용 시 직원의 친절 응대, 직원의 전문성, 장난감의 질, 장난감의 위생과 청결의 순으로 만족하였고, 장난감의 종류에 대한 만족 수준은 보통이었다. 이용 시 어려움은 주차의 불편함, 대중교통의 불편함이 있었다. 둘째, 영아 부모가 대여하거나 구입한 놀이감, 자녀의 좋아하는 놀이, 부모와의 놀이가 일치하는지 살펴본 결과, 신체놀이가 가장 많이 일치하였고 역할놀이, 조작놀이, 음률놀이도 비교적 일치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부모들 중에는 언어놀이, 블록 놀이감을 대여하거나 구매하여 제공하지만, 자녀와는 신체놀이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 부모의 놀이감 선택 시 건강과 안전, 발달적 요구, 놀이감의 디자인, 부모의 취향, 자녀의 흥미 중에서 발달적 요구를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과 안전, 부모의 취향, 자녀의 흥미, 놀이감 디자인 순으로 선택한다고 응답하였다. 넷째, 장난감 도서관을 이용하는 영아부모들의 놀이감 선택 기준을 고려하는 정도는 자녀의 성별, 연령, 아버지와 어머니, 부모연령, 학력 등의 변인에서 부모 연령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발달적 요구와 놀이감 디자인에 대해서 36세 이상의 부모들은 그보다 나이가 젊은 부모보다 고려하는 정도가 낮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난감 도서관 서비스는 어린 영아를 동행해야 하는 점을 감안하여 이용의 편의성을 높여야 한다. 둘째, 영아와 부모 간 놀이의 양과 질에 긍정적인 기여에 이르도록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따라서 양질의 놀이감 선택에 대한 안내와 놀이 방법 교육 등을 통해 영아의 발달적 요구를 고려한 놀이가 가정에서 활발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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