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적경제와 인구지표가 편의점 매출에 미치는 영향분석 : 서울시를 대상으로
Effects on aggiomeration economies and population index on sales of convenience stores : focused on Seoul in Korea 원문보기


임영재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도시설계·경관생태조경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편의품 판매업은 동종 점포 별 상품의 차별성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 업종이다. 소비자들은 편의품 점포를 이용할 때 선매품 판매업처럼 판매품목을 비교하며 점포를 선택하지 않는다. 편의품 점포는 소비자가 비교와 선택 없이 자신과 가장 가까이에 입지한 점포를 이용하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차별화 전략보다 소비자와 근접한 곳에 위치하기 위한 입지전략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편의품 판매업에 속하는 편의점은 집적경제(agglomeration economies) 중 동종업종 간의 지역화 경제(localization economies)가 나타나기 어려운 업종이다. 대신에 배후인구의 증가로 인한 이종업종 간의 도시화 경제(urbanization economies)의 효과가 발생할 수 있는 특성을 갖는다.

편의점은 인구지표가 경제적 성과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요인이다. 소매업 전통이론에서 Railly와 David Huff는 상권의 규모가 도시인구에 비례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소비자가 점포에 느끼는 매력으로 인해 보다 먼 거리의 점포를 선택할 확률이 증가한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점포에 대한 애호(patronage)로 보다 먼 거리의 점포를 기꺼이 이용할 수 있는 특성은 선매품 점포에 국한된 의견이라고 판단된다. 편의품을 판매하는 편의점은 인구규모의 증가로 인한 점포선택이 더 빈번히 일어나는 업종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 선행연구에서 편의점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지표는 배후인구, 유동인구가 주로 사용되었다(김수현 외, 2015; 최막중ㆍ신선미, 2001; 최유나ㆍ정의철, 2012; 황규성, 2014). 본 연구에서는 상권의 규모를 형성하는 인구지표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기 위해 유동인구와 고용인구, 상주인구를 ...

주제어

#도시계획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영재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설계·경관생태조경학과
지도교수 최창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x, 73 p.
키워드 도시계획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6985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