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대한 구조관계 분석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on Characteristics of Lifelong Educational Institutions Perceived by Adult Female Learners, Motivation for Participation, Learning Satisfaction and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구조적인 관계를 알아보고 관계모형을 확인해 통합적인 관계규명을 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에 대한 각 변인들 간의 영향력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가 학습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기관특성은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평생교육기관특성은 참여동기와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참여동기는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참여동기와 학습만족도는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는 경기북부 2개 시와 충청북도 2개 시에 위치한 평생교육 기관의 프로그램 에 참여중인 20세부터 69세까지의 성인여성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설문분석 연구대상자는 670명이었다. 조사대상자는 연령, 결혼유무, 자녀수, 학력, 직업, 월평균소득, 가족생활 주기등을 고려하였다. 또한 평생교육 참여 실태의 특성을 지역, 1년 동안 참여회수, 참여한 프로그램영역, 평생교육 참여기간, 참여의 장애요인, 참여경로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
이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구조적인 관계를 알아보고 관계모형을 확인해 통합적인 관계규명을 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에 대한 각 변인들 간의 영향력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가 학습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기관특성은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평생교육기관특성은 참여동기와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참여동기는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참여동기와 학습만족도는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는 경기북부 2개 시와 충청북도 2개 시에 위치한 평생교육 기관의 프로그램 에 참여중인 20세부터 69세까지의 성인여성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설문분석 연구대상자는 670명이었다. 조사대상자는 연령, 결혼유무, 자녀수, 학력, 직업, 월평균소득, 가족생활 주기등을 고려하였다. 또한 평생교육 참여 실태의 특성을 지역, 1년 동안 참여회수, 참여한 프로그램영역, 평생교육 참여기간, 참여의 장애요인, 참여경로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Win 18.0 과 AMOS 18.0을 활용하여 실시하고 모델검증을 위해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서 얻어진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 관계를 설명하는 경로모형은 최초 설정한 연구모형과 수정연구모형이 대체로 적합하였다. 둘째,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평생교육기관 경영이 인적·물적 자원관리, 프로그램관리, 적극적인 홍보 등의 기관 경영노력을 더욱 강화해야 함을 의미한다. 셋째,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이 참여동기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평생교육기관특성이 참여동기에 미치는 직접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평생교육기관특성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직접효과도 있고 간접효과도 있었다. 따라서 평생교욱기관은 학습성과에 영향을 바로 미치는 것보다는 참여동기와 학습만족도의 매개효과를 더 가져 올 때 학습성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평생교육기관이 학습자들에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참여동기의 로드맵을 잘 만들어 주어야 학습만족도가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넷째,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참여동기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성인여성학습자는 본인 스스로 참여동기가 높아야 학습만족도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동기는 학습만족도에 직접적효과가 큰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참여동기와 학습만족도는 학습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확인한 결과 참여동기는 학습성과에 직접효과와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만족도 또한 학습성과에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따라서,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들은 교육에 참여하고자 할 때 가까운 곳에서 많은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국가차원에서의 평생교육기관 운영 지원 및 배려가 필요하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론을 토대로 향후 후속연구를 위하여 고려되어야 할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내용적인 측면에서 각 변인별 다양한 하위영역을 더 반영이 필요하며, 둘째, 연구방법적인 측면에서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을 병행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연구대상 측면에서 향후 다양한 지역별 성인여성학습자들의 요구를 조사하여 대상이나 지역특성에 더 적합한 구체적인 평생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구조적인 관계를 알아보고 관계모형을 확인해 통합적인 관계규명을 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에 대한 각 변인들 간의 영향력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가 학습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기관특성은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평생교육기관특성은 참여동기와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참여동기는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참여동기와 학습만족도는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는 경기북부 2개 시와 충청북도 2개 시에 위치한 평생교육 기관의 프로그램 에 참여중인 20세부터 69세까지의 성인여성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설문분석 연구대상자는 670명이었다. 조사대상자는 연령, 결혼유무, 자녀수, 학력, 직업, 월평균소득, 가족생활 주기등을 고려하였다. 또한 평생교육 참여 실태의 특성을 지역, 1년 동안 참여회수, 참여한 프로그램영역, 평생교육 참여기간, 참여의 장애요인, 참여경로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Win 18.0 과 AMOS 18.0을 활용하여 실시하고 모델검증을 위해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서 얻어진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 관계를 설명하는 경로모형은 최초 설정한 연구모형과 수정연구모형이 대체로 적합하였다. 둘째,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평생교육기관 경영이 인적·물적 자원관리, 프로그램관리, 적극적인 홍보 등의 기관 경영노력을 더욱 강화해야 함을 의미한다. 셋째,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평생교육기관특성이 참여동기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평생교육기관특성이 참여동기에 미치는 직접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평생교육기관특성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직접효과도 있고 간접효과도 있었다. 따라서 평생교욱기관은 학습성과에 영향을 바로 미치는 것보다는 참여동기와 학습만족도의 매개효과를 더 가져 올 때 학습성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평생교육기관이 학습자들에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참여동기의 로드맵을 잘 만들어 주어야 학습만족도가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다. 넷째,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참여동기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성인여성학습자는 본인 스스로 참여동기가 높아야 학습만족도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동기는 학습만족도에 직접적효과가 큰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성인여성학습자가 지각한 참여동기와 학습만족도는 학습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확인한 결과 참여동기는 학습성과에 직접효과와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만족도 또한 학습성과에 직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따라서,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여성학습자들은 교육에 참여하고자 할 때 가까운 곳에서 많은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국가차원에서의 평생교육기관 운영 지원 및 배려가 필요하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론을 토대로 향후 후속연구를 위하여 고려되어야 할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내용적인 측면에서 각 변인별 다양한 하위영역을 더 반영이 필요하며, 둘째, 연구방법적인 측면에서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을 병행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연구대상 측면에서 향후 다양한 지역별 성인여성학습자들의 요구를 조사하여 대상이나 지역특성에 더 적합한 구체적인 평생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