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간호과정 수행능력과 근거기반실무 역량을 파악하고, 이들 사이의 관계와 근거기반실무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근거기반실무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는 2017년 9월 4일부터 2017년 9월 20일까지 B시와 D시, S시의 4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이며 편입생을 제외한 간호대학생 260명을 대상으로 자가 보고 형식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최종 249부는 IBM SPSS Statistics 20를 활용하여 분석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간호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과 간호과정 수행능력은 5점 만점에 평균 3.85점, 3.51점으로 나타났으며, 근거기반실무 역량은 7점 만점에 평균 4.57점으로 나타났다. 2) 간호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은 학년, 전공만족도, 통계수업 이수여부와 연구논문 작성경험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간호대학생의 간호과정 수행능력은 학년, 전공만족도, 통계수업 이수여부와 연구논문 작성경험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간호대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역량은 학년, 성별, 전공만족도, 통계수업 이수여부와 연구논문 작성경험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간호대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역량은 정보활용능력, 간호과정 수행능력과 유의한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간호과정 수행능력과 근거기반실무 역량을 파악하고, 이들 사이의 관계와 근거기반실무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근거기반실무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는 2017년 9월 4일부터 2017년 9월 20일까지 B시와 D시, S시의 4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이며 편입생을 제외한 간호대학생 260명을 대상으로 자가 보고 형식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최종 249부는 IBM SPSS Statistics 20를 활용하여 분석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간호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과 간호과정 수행능력은 5점 만점에 평균 3.85점, 3.51점으로 나타났으며, 근거기반실무 역량은 7점 만점에 평균 4.57점으로 나타났다. 2) 간호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은 학년, 전공만족도, 통계수업 이수여부와 연구논문 작성경험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간호대학생의 간호과정 수행능력은 학년, 전공만족도, 통계수업 이수여부와 연구논문 작성경험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간호대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역량은 학년, 성별, 전공만족도, 통계수업 이수여부와 연구논문 작성경험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간호대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역량은 정보활용능력, 간호과정 수행능력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간호대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역량과 관련된 요인은 간호과정 수행능력, 정보활용능력, 통계수업 이수여부와 연구논문 작성경험이었으며, 이들 요인은 51.0%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역량은 간호과정 수행능력 정도가 높을수록, 정보활용능력 정도가 높을수록, 논문작성경험이 있으며 통계수업을 이수하였을 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역량을 향상시키고 이를 실무에서 적용하기 위해서는 간호과정 수행능력과 정보활용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간호과정 수행능력과 근거기반실무 역량을 파악하고, 이들 사이의 관계와 근거기반실무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근거기반실무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는 2017년 9월 4일부터 2017년 9월 20일까지 B시와 D시, S시의 4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이며 편입생을 제외한 간호대학생 260명을 대상으로 자가 보고 형식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최종 249부는 IBM SPSS Statistics 20를 활용하여 분석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간호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과 간호과정 수행능력은 5점 만점에 평균 3.85점, 3.51점으로 나타났으며, 근거기반실무 역량은 7점 만점에 평균 4.57점으로 나타났다. 2) 간호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은 학년, 전공만족도, 통계수업 이수여부와 연구논문 작성경험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간호대학생의 간호과정 수행능력은 학년, 전공만족도, 통계수업 이수여부와 연구논문 작성경험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간호대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역량은 학년, 성별, 전공만족도, 통계수업 이수여부와 연구논문 작성경험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간호대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역량은 정보활용능력, 간호과정 수행능력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간호대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역량과 관련된 요인은 간호과정 수행능력, 정보활용능력, 통계수업 이수여부와 연구논문 작성경험이었으며, 이들 요인은 51.0%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역량은 간호과정 수행능력 정도가 높을수록, 정보활용능력 정도가 높을수록, 논문작성경험이 있으며 통계수업을 이수하였을 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근거기반실무 역량을 향상시키고 이를 실무에서 적용하기 위해서는 간호과정 수행능력과 정보활용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ied the factors affecting the information literacy, nursing process competency and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Method :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260 junior and senior nursing students from September 4...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ied the factors affecting the information literacy, nursing process competency and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Method :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260 junior and senior nursing students from September 4th to 20th, 2017 by self-report questionnaire. Result : As a result of this study,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y was positive correlated with information literacy(r=.580 p<.001)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y(r=.664, p<.001). Factors influencing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were nursing process competency(β=.38), information literacy(β=.22), completed statistical course(β=.18) and research experience(β=.10). Those factors explained 51.0%. Conclusion :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was related to information liter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y. Therefore, to increase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y for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Information liter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y.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ied the factors affecting the information literacy, nursing process competency and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Method :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260 junior and senior nursing students from September 4th to 20th, 2017 by self-report questionnaire. Result : As a result of this study,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y was positive correlated with information literacy(r=.580 p<.001)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y(r=.664, p<.001). Factors influencing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were nursing process competency(β=.38), information literacy(β=.22), completed statistical course(β=.18) and research experience(β=.10). Those factors explained 51.0%. Conclusion :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was related to information liter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y. Therefore, to increase evidence-based practice competency for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Information liter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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