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지난 50년간 대한민국은 정치·경제·사회·문화면에서 초고속 성장을 이루어왔다. 그리고 현재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 대한 커다란 변화의 기대는 필연적으로 교육에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이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요구하는 교육은 더 이상은 전달식, 주입식, 강의식 교육이 아니다. 이제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은 스스로 사고하고 지식을 탐구하는 교육, 습득한 지식을 융합·창출하는 사고력 교육이자 창의력 교육이며, 인간다움의 소양을 길러주는 교육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 논문은 영화와 어린이 철학교육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영화와 어린이 철학교육의 연계 가능성을 모색한 후 이를 활용한 모형을 구안하고 그 교육적 의의를 찾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 영화를 활용한 어린이 철학교육의 모형을 탐색하기 위해 어린이 철학교육과 영화의 의의를 살펴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계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또 영화를 활용한 어린이 철학교육의 한 방법으로써 철학적 탐구공동체 모형과 영화 수업의 모형을 연계하여 영화를 활용한 어린이 철학교육 모형을 구안하였고 그 과정을 “사전 준비 → 영화 제시 → 토론 주제 선정 → 토론하기 → 토론 마무리 및 평가 → 심화 학습”으로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탐구 활동에 주체적,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
저자 | 정가을 |
---|---|
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강기수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 78장 |
키워드 | 어린이 철학교육 Lipman 어린이 철학교육 모형 영화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2170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