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를 활용한 어린이 철학교육 모형 탐색
(A) Study on the Children Philosophy Education Model Using Movies 원문보기


정가을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난 50년간 대한민국은 정치·경제·사회·문화면에서 초고속 성장을 이루어왔다. 그리고 현재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 대한 커다란 변화의 기대는 필연적으로 교육에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이 새로운 패러다임에서 요구하는 교육은 더 이상은 전달식, 주입식, 강의식 교육이 아니다. 이제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은 스스로 사고하고 지식을 탐구하는 교육, 습득한 지식을 융합·창출하는 사고력 교육이자 창의력 교육이며, 인간다움의 소양을 길러주는 교육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 논문은 영화와 어린이 철학교육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영화와 어린이 철학교육의 연계 가능성을 모색한 후 이를 활용한 모형을 구안하고 그 교육적 의의를 찾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 영화를 활용한 어린이 철학교육의 모형을 탐색하기 위해 어린이 철학교육과 영화의 의의를 살펴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계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또 영화를 활용한 어린이 철학교육의 한 방법으로써 철학적 탐구공동체 모형과 영화 수업의 모형을 연계하여 영화를 활용한 어린이 철학교육 모형을 구안하였고 그 과정을 “사전 준비 → 영화 제시 → 토론 주제 선정 → 토론하기 → 토론 마무리 및 평가 → 심화 학습”으로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탐구 활동에 주체적,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

주제어

#어린이 철학교육 Lipman 어린이 철학교육 모형 영화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가을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강기수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78장
키워드 어린이 철학교육 Lipman 어린이 철학교육 모형 영화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217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