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수단으로서 자동차의 보유가 보편화 되었고, 자동차 등록대수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여 2016년 기준 약 2,180만대를 초과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편리한 교통수단으로서의 자동차의 증가는 도로의 신설 및 확장, 운전면허 소지 인구의 증가, 교통사고의 증가 등을 유발시키게 되었으며, 상호 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우리 국민 경제의 교통여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요인으로 교통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사고 다발지역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선정하여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반복되는 문제들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교통사고 다발지역에 대한 현황 자료 제시에 대해 과거 5년 인 2012년도를 과거년도로 설정하고, 본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 제시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을 기준으로 2016년도를 기준년도로 설정하여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가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의 유형별 특성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연구가 부족함을 인지하고, 기존 통계 및 문헌조사를 통하여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검토,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각 유형별 교통사고 현황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교통사고 다발지역의 현황적 특성을 중심으로 하여 연구목적에 맞도록 전체적 윤곽을 계획한 후 각 유형별로 안전정책의 대안을 계획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정책 제언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연구의 주제와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는 기존의 서적 및 각 기관에서 발간하는 연구 보고서와 학술논문의 자료를 중심으로 연구의 준거를 설정하였으며, 현황 자료들을 수집·분석하고, 관련기관, 관련업계, 연구소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을 시도하였다.
또한 교통사고 다발지역과 ...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수단으로서 자동차의 보유가 보편화 되었고, 자동차 등록대수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여 2016년 기준 약 2,180만대를 초과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편리한 교통수단으로서의 자동차의 증가는 도로의 신설 및 확장, 운전면허 소지 인구의 증가, 교통사고의 증가 등을 유발시키게 되었으며, 상호 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우리 국민 경제의 교통여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요인으로 교통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사고 다발지역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선정하여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반복되는 문제들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교통사고 다발지역에 대한 현황 자료 제시에 대해 과거 5년 인 2012년도를 과거년도로 설정하고, 본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 제시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을 기준으로 2016년도를 기준년도로 설정하여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가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의 유형별 특성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연구가 부족함을 인지하고, 기존 통계 및 문헌조사를 통하여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검토,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각 유형별 교통사고 현황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교통사고 다발지역의 현황적 특성을 중심으로 하여 연구목적에 맞도록 전체적 윤곽을 계획한 후 각 유형별로 안전정책의 대안을 계획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정책 제언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연구의 주제와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는 기존의 서적 및 각 기관에서 발간하는 연구 보고서와 학술논문의 자료를 중심으로 연구의 준거를 설정하였으며, 현황 자료들을 수집·분석하고, 관련기관, 관련업계, 연구소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을 시도하였다.
또한 교통사고 다발지역과 유발요인에 대한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교통사고 유발의 주요 요인을 검토, 정책연구와 교통사고 다발지역 및 유발요인에 대한 이론적 체계화를 시도하였으며, 교통여건 및 사고분석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안전정책 개선방안 제시하여 향후 연구자료의 기초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조사한 내용의 분석을 통해 국내 교통사고 다발지역 특성에 대하여 안전정책의 기본방향을 설정,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향후 교통사고 다발지역 안전정책에 대하여 정책적 제안을 계획한 후 단위사업 개발을 계획하는 과정으로 전략을 제언하기 위한 기본구상 안을 설정하였다.
향후 교통사고 다발지역 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실천 가능한 계획의 수립과 개발을 전제로 교통사고 다발지역의 현실적인 현황이 반영된 전략을 검토하여 사업 추진 과정에서 생겨나는 장애요소들을 제거하고, 안전정책 개발을 추진할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들의 능력을 활용하고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과학기술이 발달하면서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수단으로서 자동차의 보유가 보편화 되었고, 자동차 등록대수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여 2016년 기준 약 2,180만대를 초과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편리한 교통수단으로서의 자동차의 증가는 도로의 신설 및 확장, 운전면허 소지 인구의 증가, 교통사고의 증가 등을 유발시키게 되었으며, 상호 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우리 국민 경제의 교통여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요인으로 교통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사고 다발지역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선정하여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반복되는 문제들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교통사고 다발지역에 대한 현황 자료 제시에 대해 과거 5년 인 2012년도를 과거년도로 설정하고, 본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 제시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을 기준으로 2016년도를 기준년도로 설정하여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가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의 유형별 특성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연구가 부족함을 인지하고, 기존 통계 및 문헌조사를 통하여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검토,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각 유형별 교통사고 현황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교통사고 다발지역의 현황적 특성을 중심으로 하여 연구목적에 맞도록 전체적 윤곽을 계획한 후 각 유형별로 안전정책의 대안을 계획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정책 제언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연구의 주제와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는 기존의 서적 및 각 기관에서 발간하는 연구 보고서와 학술논문의 자료를 중심으로 연구의 준거를 설정하였으며, 현황 자료들을 수집·분석하고, 관련기관, 관련업계, 연구소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을 시도하였다.
또한 교통사고 다발지역과 유발요인에 대한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교통사고 유발의 주요 요인을 검토, 정책연구와 교통사고 다발지역 및 유발요인에 대한 이론적 체계화를 시도하였으며, 교통여건 및 사고분석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안전정책 개선방안 제시하여 향후 연구자료의 기초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조사한 내용의 분석을 통해 국내 교통사고 다발지역 특성에 대하여 안전정책의 기본방향을 설정,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향후 교통사고 다발지역 안전정책에 대하여 정책적 제안을 계획한 후 단위사업 개발을 계획하는 과정으로 전략을 제언하기 위한 기본구상 안을 설정하였다.
향후 교통사고 다발지역 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실천 가능한 계획의 수립과 개발을 전제로 교통사고 다발지역의 현실적인 현황이 반영된 전략을 검토하여 사업 추진 과정에서 생겨나는 장애요소들을 제거하고, 안전정책 개발을 추진할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들의 능력을 활용하고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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