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책 놀이 독서 프로그램’ 의 개념을 정의하고, 책 놀이 독서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하였다. 그리고 책 놀이 독서프로그램이 유아의 읽기 흥미와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읽기 흥미와 이야기 이해력 발달을 돕는 효과적인 독서 교육 방법으로 활용되도록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책 놀이 독서 프로그램’은 책이 놀잇감이 될 수 있다는 발상에서 책을 소재로 여러 가지 놀이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하며, 크게 보아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 활동’을 말한다. 책 놀이는 독서와 놀이 활동을 결합한 독서 프로그램이며,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책 놀이는 놀이하는 목적 외에 다른 목적을 설정하지 않으며, 책 놀이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독서 또는 책에 대한 유아의 긍정적인 경험 형성’에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책 놀이 독서 프로그램이 유아의 읽기 흥미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책 놀이 독서 프로그램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완주군에 위치한 B유치원의 만 4세 두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설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연구자가 구안한 책 놀이 독서 프로그램으로 8회기를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책 놀이 활동 없이 일반적인 그림책 읽어주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두 집단에 동일한 검사지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
저자 | 김선재 |
---|---|
학위수여기관 |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교육심리 전공) |
지도교수 | 임은미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 72 p. |
키워드 | Play based Reading Program Reading Interest Story Comprehension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3267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