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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인성교육진흥법 시행 후 초등학교 인성교육 담당 교사의 정책 수용에 관한 사례 연구 원문보기


설윤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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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국가 수준에서 학교의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없었던 것 은 아니지만 우리 사회가 바라보는 인성교육 정책의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 했다. 그 결과 국민적 관심과 사회적인 요구 속에서 인성교육진흥법이 제정 되어 시행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시점에 본 연구 목적은 인성교육 정책 집 행의 대상이면서 인성교육의 주체인 교사들은 인성교육 정책을 어떻게 인식 하고 수용하고 있으며, 실제 학교 교육 현장에서는 인성교육을 어떻게 실천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학교에서 인성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은 인성교육 법제화를 어떻게 인식 하고 있는가? 둘째, 단위 초등학교에서 인성교육의 현황과 실태는 어떠한가? 셋째, 초등학교의 인성교육 담당 교사는 인성교육 정책을 어떻게 수용하고 실 천하고 있는가? 본 연구를 위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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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hough some efforts had been made to activate the character education at the national level, the results of the character education had been unsatisfactory from the perspective of our society. Thus,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was proclaimed in response to people's concerns and demands of ou...

주제어

#인성교육진흥법 정책 수용 사례 연구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acceptance of policies case stud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설윤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박순용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113 p.
키워드 인성교육진흥법 정책 수용 사례 연구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acceptance of policies case stud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388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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