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학생 중심 수업에 대한 비판적 논의 : 중학교 교사의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Critical Discussion on Student?Centered Class : Focused on the Practice of Middle School Teacher 원문보기


장영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사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의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근래 학교교육 개혁 논리로서 논의되는 학생 중심 수업의 의미와 실천 문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하고자 한 사례연구이다. 이는 학생 중심 수업 논리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고 공교육을 살려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 속에 무분별하게 논의되고 있는 현상을 문제화하고, 교육개혁의 주체인 교사들이 현장에서 직면한 어려움을 분석하고자 한 것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학생 중심 수업의 이론적 특징은 무엇이며, 그와 대비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의 실제는 어떠한가?’, ‘학생 중심 수업을 이끄는 교사가 느끼는 인식적 어려움 또는 현실적 제약은 무엇인가?’라는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실제 수업관찰, 교사 인터뷰, 학생 산출물 수집 등 자료수집 방법을 활용하여 서울 소재 중학교 역사 교사의 수업사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연구 참여자가 학생 중심 수업의 ...

Keyword

#교육개혁 수업개혁 학생 중심 수업 학습자 중심 수업 배움 중심 수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영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사회전공
지도교수 김한별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ⅵ, 134 p.
키워드 교육개혁 수업개혁 학생 중심 수업 학습자 중심 수업 배움 중심 수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67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