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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감 소속 근로자의 교육훈련 요구도 분석 : 인천광역시교육청을 중심으로
A need analysis of job training for the workers under the command of superintendent of education 원문보기


김찬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인적자원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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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 근무하는 비정규직 근로자(교육감 소속 근로자)들은 학교현장의 교육행정, 학생수업 지원 등 교육행정 전반에 필요한 인력으로 학교 조직의 중요한 협력자이며 조직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구성원이다. 따라서 학교현장의 변화와 교육발전을 위해 교원과 교육행정 공무원들과 함께 중요한 인적자원으로 인식하고 이들의 전문성과 능력을 개발을 해 나가야 하는 데도 불구하고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교육훈련에 대해 관심이 적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점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대체적으로 다루지 못한 학교에 근무하는 교육감 소속 근로자를 대상으로 교육훈련에 관한 요구도를 다양한 과학적 방법론으로 분석하여,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연구문제를 다루었다.
첫째, 교육감 소속 근로자의 직무 내용은 어떠하며 직종 별 업무수행능력과 중요도 인식은 어떠한 가?
둘째, 교육감 소속 근로자의 기초직업역량과 직무역량의 보유정도와 중요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교육요구도)는 어떠한 가?
셋째, 교육감 소속 근로자의 교육훈련 실태는 분석된 교육훈련 요구도 결과와 상응하는 가? 그리고 직종 간 통합적 교육훈련이 가능한가?
여기에 활용된 연구방법은 현 실태 조사와 면담조사, 설문조사 등인데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담당업무별 중요도와 업무수행능력 보유도의 평균 차이를 분석한 결과 모든 업무에서 중요도를 업무수행능력보다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체적으로 중요도와 업무수행능력의 평균차이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교육훈련 필요성도 역시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업무를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기초직업역량의 요구도의 우선순위를 알아보기 위해 ...

주제어

#교육훈련 교육감소속근로자 비정규직 요구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찬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인적자원정책전공
지도교수 김혜원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i, 157 p.
키워드 교육훈련 교육감소속근로자 비정규직 요구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67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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