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 변혁적 리더십과의 상호작용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ethical leadership of a middle manager has on organizational efficacy : with a focus on interaction with innovative leadership원문보기
본 연구는 교육행정기관에 근무하는 중간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변혁적 리더십과의 상호작용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육행정직 중간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교육행정직 중간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은 조직 유효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교육행정직 중간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은 변혁적 리더십과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조직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17년 9월 현재 5급 일반직 공무원(중간관리자)를 상사로 두고 있는 경상북도교육청 본청근무자, 직속기관 근무자, 교육지원청 근무자, 학교 근무자 73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
본 연구는 교육행정기관에 근무하는 중간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변혁적 리더십과의 상호작용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육행정직 중간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교육행정직 중간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은 조직 유효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교육행정직 중간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은 변혁적 리더십과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조직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17년 9월 현재 5급 일반직 공무원(중간관리자)를 상사로 두고 있는 경상북도교육청 본청근무자, 직속기관 근무자, 교육지원청 근무자, 학교 근무자 73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SPSS 21.0의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계수를 산출하였고, 중간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및 조직유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분석, 독립 t-test 및 일원배치분산분석, 사후검증으로 Duncan test를 이용하였다. 또한,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간관리자의 전반적인 윤리적 리더십 요인들의 현황 분석은 투명성과 신뢰성(4.43)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공정성(4.34)이며 윤리적 리더십은 평균 4.40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변혁적 리더십은 카리스마와 지적자극(4.34)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개별적 배려(4.32), 동기부여(4.20)이며 평균 4.31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전반적인 조직 유효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조직시민행동(4.03)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조직몰입(4.00), 직무만족(3.87)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자가 여자보다 조직 유효성 전체가 높고, 소속에 따라서는 교육지원청이 가장 높고 직속기관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연령에 따라서는 연령이 높을수록 조직 유효성이 높고, 직급에서는 조직 유효성 전체는 직급이 높을수록 높고 직무만족은 9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상관관계 분석 결과 윤리적 리더십은 조직 유효성과 하위 요인인 조직몰입,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 모두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단순회귀 분석 결과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을 설명하는 설명력의 정도는 28.9% 이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윤리적 리더십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쳐, 윤리적 리더십이 높을수록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은 높아질 것이다. 넷째로, 윤리적 리더십에 변혁적 리더십의 상호작용 분석결과, 윤리적 리더십의 평균값은 4.4007, 변혁적 리더십의 평균값은 4.3131으로 나타났으며, 윤리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고저에 따라 윤리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모두 낮은 집단을 ‘윤저변저’, 윤리적 리더십은 높고, 변혁적 리더십이 낮은 집단을 ‘윤고변저’, 윤리적 리더십은 낮고, 변혁적 리더십이 높은 집단을 ‘윤저변고’, 윤리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모두 높은 집단을 ‘윤고변고’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윤고변고’, ‘윤저변저’, ‘윤고변저’, 윤저변고’ 순으로 나타났으며, 성별로는 남자는 ‘윤고변고’, 여자는 ‘윤저변저’이 가장 많았고, 직급별로는 9급, 7급, 6급은 ‘윤고변고’가 가장 많았고, 8급은 ‘윤저변저’이 가장 많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윤리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고저에 따른 4개 집단별 조직유효성을 분석한 결과, 윤리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은 시너지를 발휘하여 더 높은 조직 유효성의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변혁적 리더십이 높은 중간관리자가 윤리적 리더십도 높음을 볼 때 최고관리층인 교육감은 교육기관 및 교육행정기관에 근무하는 중간관리자에 대해서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 윤리적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연수와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교육행정기관에 근무하는 중간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변혁적 리더십과의 상호작용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육행정직 중간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교육행정직 중간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은 조직 유효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교육행정직 중간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은 변혁적 리더십과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조직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17년 9월 현재 5급 일반직 공무원(중간관리자)를 상사로 두고 있는 경상북도교육청 본청근무자, 직속기관 근무자, 교육지원청 근무자, 학교 근무자 73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SPSS 21.0의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계수를 산출하였고, 중간관리자의 윤리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및 조직유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 분석, 독립 t-test 및 일원배치분산분석, 사후검증으로 Duncan test를 이용하였다. 또한,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간관리자의 전반적인 윤리적 리더십 요인들의 현황 분석은 투명성과 신뢰성(4.43)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공정성(4.34)이며 윤리적 리더십은 평균 4.40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변혁적 리더십은 카리스마와 지적자극(4.34)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개별적 배려(4.32), 동기부여(4.20)이며 평균 4.31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전반적인 조직 유효성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조직시민행동(4.03)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조직몰입(4.00), 직무만족(3.87)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서는 남자가 여자보다 조직 유효성 전체가 높고, 소속에 따라서는 교육지원청이 가장 높고 직속기관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연령에 따라서는 연령이 높을수록 조직 유효성이 높고, 직급에서는 조직 유효성 전체는 직급이 높을수록 높고 직무만족은 9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상관관계 분석 결과 윤리적 리더십은 조직 유효성과 하위 요인인 조직몰입,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 모두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단순회귀 분석 결과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을 설명하는 설명력의 정도는 28.9% 이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윤리적 리더십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쳐, 윤리적 리더십이 높을수록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은 높아질 것이다. 넷째로, 윤리적 리더십에 변혁적 리더십의 상호작용 분석결과, 윤리적 리더십의 평균값은 4.4007, 변혁적 리더십의 평균값은 4.3131으로 나타났으며, 윤리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고저에 따라 윤리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모두 낮은 집단을 ‘윤저변저’, 윤리적 리더십은 높고, 변혁적 리더십이 낮은 집단을 ‘윤고변저’, 윤리적 리더십은 낮고, 변혁적 리더십이 높은 집단을 ‘윤저변고’, 윤리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모두 높은 집단을 ‘윤고변고’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윤고변고’, ‘윤저변저’, ‘윤고변저’, 윤저변고’ 순으로 나타났으며, 성별로는 남자는 ‘윤고변고’, 여자는 ‘윤저변저’이 가장 많았고, 직급별로는 9급, 7급, 6급은 ‘윤고변고’가 가장 많았고, 8급은 ‘윤저변저’이 가장 많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윤리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고저에 따른 4개 집단별 조직유효성을 분석한 결과, 윤리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은 시너지를 발휘하여 더 높은 조직 유효성의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변혁적 리더십이 높은 중간관리자가 윤리적 리더십도 높음을 볼 때 최고관리층인 교육감은 교육기관 및 교육행정기관에 근무하는 중간관리자에 대해서 조직의 발전을 위해서 윤리적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연수와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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