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체주의 자아관의 도덕교육적 함의 : 매킨타이어(A.MacIntyre) 자아관을 중심으로
Moral Educational Implications of Communityism’s ‘The View of Self’ : From the Point of MacIntyre's ‘The View of Self’ 원문보기


김민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윤리교육학과 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공동체주의 자아관의 도덕교육적 함의를 밝히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며, 특히 이를 매킨타이어의 자아관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이 논문에서 논자는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논의를 전개한다.
첫 번째 주된 부분은, 도덕발달에서 도덕적 자아 이론과 연구들을 상세히 고찰함을 통해 도덕성 발달에서 자아의 중요성을 밝히는 것이다. 현재까지도 도덕적 자아 연구는 도덕발달에서 주된 연구주제 중 하나이다. 지금까지 도덕적 자아 연구들에서 유의미한 연구결과들이 나온 바 있는데, 그 사례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클락 파워의 연구에 따르면, 도덕적 행동의 동기는 도덕적 자아감과 일치하려는 의지로부터 나온다. 그리고 콜비와 데이먼의 연구에 의하면, 자아와 도덕성이 통합된 사람일수록 도덕적 판단에 따라 행동하는데 성공한다고 보았다. 뿐만 아니라 아놀드, 히긴스, 데이먼과 하트, 블라지 등의 학자는 도덕적 자아가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행동 사이에 교량 역할을 제공함을 연구를 통해 밝혔다.
도덕적 정체성과 행동 간의 연결을 돕는 도덕교육의 방법원리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도덕적 풍토의 조성을 통해 아동의 도덕적 자아 형성에 매우 중요한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교실의 규율화 방법을 통한 아동들의 자기 규율(self-discipline)을 구성하도록 돕는 것이다. 여기서 교실의 규율화는 단순한 사회화나 압력과 통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들이 스스로 사고하여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것을 수용하도록 돕는 도덕적 풍토조성의 한 부분이다. 통합된 자기 규율(integrated self-discipline)을 갖는 것은 일관된 자신의 신념을 구성하는 것이며, 자신 스스로 자아의 일관성을 갖추도록 구성하는 것을 뜻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도덕적 자아는 개인의 삶의 과정에 있어서 매우 일관된 신념을 행동으로 옮기게 하는 기능을 한다. 도덕적 자아형성을 위한 도덕교육방법은 초등학교 저학년 및 그 이전단계와 초등학교 중·고학년과 중등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교사는 초등학교 저학년 및 그 이전단계의 아동들의 도덕적 자아형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 첫째, 교사는 아동들의 긍정적인 행동에 대해서 상찬과 같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둘째, 교사는 아동들의 비도덕적인 행위에 대한 제재(sanctions)와 같은 부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셋째, 교사는 도덕적 ...

주제어

#공동체주의 공동체주의 자아관 매킨타이어 자아관 공동체주의 자아함양 공동체주의 교수학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창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윤리교육학과 윤리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정원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87 p.
키워드 공동체주의 공동체주의 자아관 매킨타이어 자아관 공동체주의 자아함양 공동체주의 교수학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68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