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의 궁극적 목표는 공공의 이익과 편리를 위함이고, 끊임없는 교육을 통해 새로운기술 습득능력. 창의력. 문제해결력. 인성함양 등을 인류가 로봇시대에 필수적으로 인지하고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에 따라 비영리기관으로 교육과 연구에 의의를 두고, 예술을 콘텐츠로 대중의 공적인 미적 교육기관으로서의 미술관은 역할은 실로 중요해져만 간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4차산업혁명시대의 도래에 따라 사회 전반적인 변화에서도 중 미술영역에 집중하여 이들의 역할과 기능 변화, 그리고 운영체제와 조직의 맥락 변화 등을 살펴보고 재정립하고자 한 것이다. 이미 해외미술관들은 그들의 역할이 더욱 중대해 질 것임을 인지하고 새로운 미션과 책임감있는 목표를 수립하여 시대를 맞아하고 있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한 선행연구 고찰과 함께 국내외 미술관의 사례조사로 접근하여 결론을 도출해내었다. 제1장에서는 산업혁명시대의 역사적 전개와 정의, 그리고 ...
4차산업혁명의 궁극적 목표는 공공의 이익과 편리를 위함이고, 끊임없는 교육을 통해 새로운기술 습득능력. 창의력. 문제해결력. 인성함양 등을 인류가 로봇시대에 필수적으로 인지하고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에 따라 비영리기관으로 교육과 연구에 의의를 두고, 예술을 콘텐츠로 대중의 공적인 미적 교육기관으로서의 미술관은 역할은 실로 중요해져만 간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4차산업혁명시대의 도래에 따라 사회 전반적인 변화에서도 중 미술영역에 집중하여 이들의 역할과 기능 변화, 그리고 운영체제와 조직의 맥락 변화 등을 살펴보고 재정립하고자 한 것이다. 이미 해외미술관들은 그들의 역할이 더욱 중대해 질 것임을 인지하고 새로운 미션과 책임감있는 목표를 수립하여 시대를 맞아하고 있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한 선행연구 고찰과 함께 국내외 미술관의 사례조사로 접근하여 결론을 도출해내었다. 제1장에서는 산업혁명시대의 역사적 전개와 정의, 그리고 4차산업혁명에 따른 새로운 역량개념을 살펴본다. 본 연구는 4차산업혁명이 가지는 공공의 이익이라는 의의를 전제로 진행되었고, 긍정적 취지를 적극 지지하며 변화에 대한 알맞은 대응 방법으로 기술의 이해, 교육의 깊이와 넓이 확장, 새로운 직무인지를 포괄적으로 논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이에따른 미술관의 대응과 변화에대한 문헌연구 및 해외 사례조사를 실시한다. 먼저 매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발전이 순수예술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가와 이것이 의미하는 바, 그리고 현 시점에서 AI, 3D프린팅, 드론 등의 순수예술의 확장 사례와 시사점을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예술창작자들이 새로이 보여주는 그들의 역할인지를 통해, 이를 지원하해야할 미술관의 사회적기능의 변화 역시 새로이 추론해본다. 먼저, 시대변화에 따른 업의 새로운 정의와 목표를 살펴본다. 또한 디지털화된 소장품으로 인해 공공성과 투명성은 더욱이 확정되었고, 세계를 대중으로한 교육플랫폼으로써의 성장은 우리가 인지해야할 주요 쟁점으로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업의 변화에 따른 조직내 시스템 변화 및 운영체제 변화도 확신하며 이에 대한 조직체계 변화 흐름을 살펴보았다. 재3장에서는 사비나미술관, 나비아트센터, 국립현대미술관을 사례로 들어 우리나라의 현황에 대하여 논하였다. 각 미술관 별 준비의 특성이 두드러지며, 이들이 가진 장점을 더 보강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시대준비에 탄탄할 수 있도록 대응전략을 수립했다. 첫째, 새로운 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순수예술의 발전과 확장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하여 새로운 개념의 예술들을 인지하고 전시콘텐츠를 개발하여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다. 둘째, 미술관의 소장품들을 디지털 콜렉션(E-collection) 및 디지털 교육시스템(E-education)을 구축하여 정보의 비대칭성을 없애고 공공재로서의 예술작품으로 발전하여 언제 어디서나 향유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능을 확대하는 것이다. 셋째, 창의력 바탕 교육의 핵심기관으로서 자리잡기 위하여 시대적변화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준비해야하므로 실무자들의 재교육과 디지털 전문가 채용을 통한 미술관의 인력 및 조직의 혁신을 이루어내는 것이다. 넷째,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예술을 매개로 다양한 방식의 공유가치창출 활동을 만드는 것이다. 기업과 미술관 간에 상호작용을 플랫폼 개념으로서 적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하고 관람객에게 더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해 우리는 미술관의 새로운 정의와 역할 변화에 대해 기초적 수준의 방법론적 제시를 할 수 있었으며, 사례분석과 비교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현 시점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 끝으로 본 논문의 연구과정은 공공의 이익이라는 취지로 기술중심으만 발전해나가는 세상과 예술의 전시.연구.교육을 목표로하는 대중을 위한 미술관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구성하였고, 시대에 부합할 수 있는 방법론적 근간을 제시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4차산업혁명의 궁극적 목표는 공공의 이익과 편리를 위함이고, 끊임없는 교육을 통해 새로운기술 습득능력. 창의력. 문제해결력. 인성함양 등을 인류가 로봇시대에 필수적으로 인지하고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에 따라 비영리기관으로 교육과 연구에 의의를 두고, 예술을 콘텐츠로 대중의 공적인 미적 교육기관으로서의 미술관은 역할은 실로 중요해져만 간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4차산업혁명시대의 도래에 따라 사회 전반적인 변화에서도 중 미술영역에 집중하여 이들의 역할과 기능 변화, 그리고 운영체제와 조직의 맥락 변화 등을 살펴보고 재정립하고자 한 것이다. 이미 해외미술관들은 그들의 역할이 더욱 중대해 질 것임을 인지하고 새로운 미션과 책임감있는 목표를 수립하여 시대를 맞아하고 있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한 선행연구 고찰과 함께 국내외 미술관의 사례조사로 접근하여 결론을 도출해내었다. 제1장에서는 산업혁명시대의 역사적 전개와 정의, 그리고 4차산업혁명에 따른 새로운 역량개념을 살펴본다. 본 연구는 4차산업혁명이 가지는 공공의 이익이라는 의의를 전제로 진행되었고, 긍정적 취지를 적극 지지하며 변화에 대한 알맞은 대응 방법으로 기술의 이해, 교육의 깊이와 넓이 확장, 새로운 직무인지를 포괄적으로 논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이에따른 미술관의 대응과 변화에대한 문헌연구 및 해외 사례조사를 실시한다. 먼저 매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발전이 순수예술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가와 이것이 의미하는 바, 그리고 현 시점에서 AI, 3D프린팅, 드론 등의 순수예술의 확장 사례와 시사점을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예술창작자들이 새로이 보여주는 그들의 역할인지를 통해, 이를 지원하해야할 미술관의 사회적기능의 변화 역시 새로이 추론해본다. 먼저, 시대변화에 따른 업의 새로운 정의와 목표를 살펴본다. 또한 디지털화된 소장품으로 인해 공공성과 투명성은 더욱이 확정되었고, 세계를 대중으로한 교육플랫폼으로써의 성장은 우리가 인지해야할 주요 쟁점으로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업의 변화에 따른 조직내 시스템 변화 및 운영체제 변화도 확신하며 이에 대한 조직체계 변화 흐름을 살펴보았다. 재3장에서는 사비나미술관, 나비아트센터, 국립현대미술관을 사례로 들어 우리나라의 현황에 대하여 논하였다. 각 미술관 별 준비의 특성이 두드러지며, 이들이 가진 장점을 더 보강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시대준비에 탄탄할 수 있도록 대응전략을 수립했다. 첫째, 새로운 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순수예술의 발전과 확장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하여 새로운 개념의 예술들을 인지하고 전시콘텐츠를 개발하여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다. 둘째, 미술관의 소장품들을 디지털 콜렉션(E-collection) 및 디지털 교육시스템(E-education)을 구축하여 정보의 비대칭성을 없애고 공공재로서의 예술작품으로 발전하여 언제 어디서나 향유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능을 확대하는 것이다. 셋째, 창의력 바탕 교육의 핵심기관으로서 자리잡기 위하여 시대적변화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준비해야하므로 실무자들의 재교육과 디지털 전문가 채용을 통한 미술관의 인력 및 조직의 혁신을 이루어내는 것이다. 넷째,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예술을 매개로 다양한 방식의 공유가치창출 활동을 만드는 것이다. 기업과 미술관 간에 상호작용을 플랫폼 개념으로서 적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하고 관람객에게 더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해 우리는 미술관의 새로운 정의와 역할 변화에 대해 기초적 수준의 방법론적 제시를 할 수 있었으며, 사례분석과 비교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현 시점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 끝으로 본 논문의 연구과정은 공공의 이익이라는 취지로 기술중심으만 발전해나가는 세상과 예술의 전시.연구.교육을 목표로하는 대중을 위한 미술관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구성하였고, 시대에 부합할 수 있는 방법론적 근간을 제시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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