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 읽어주기 과정에서의 교사-영아 상호작용이 만 2세반 영아의 읽기 흥미와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이금자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 읽어주기 과정에서의 교사-영아 상호작용이 만 2세반 영아의 읽기 흥미와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그림책 읽어주기 과정에서의 교사-영아 상호작용이 만 2세반 영아의 읽기 흥미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 그림책 읽어주기 과정에서의 교사-영아 상호작용이 만 2세반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N구에 소재한 D어린이집과 M어린이집의 만 2세반 영아 28명이다. D어린이집 영아 14명은 실험집단, M어린이집 영아 14명은 비교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사전 검사를 통해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한 다음, 실험 처치는 2017년 10월 10일부터 2017년 11월 30일까지 8주 동안 총 16회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활동시간은 매회 10분-15분 정도였다. 실험집단은 적극적인 교사-영아 상호작용이 포함된 그림책 읽어주기를 실행하였고, 비교집단은 교사에 의한 그림책 그대로 읽어주기 활동만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영아의 읽기 흥미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검사 도구는 Askov (1973)가 고안한 PPRAI를 김경희(2005)가 영아에 맞게 총 15문항으로 축소 수정한 도구이며,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측정을 위하여 사용한 검사 도구는 김호인(2010)이 개발한 영아용 사회정서발달 검사 도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 읽어주기 과정에서 적극적인 교사-영아 상호작용을 경험한 실험집단 영아와 단순한 듣기만을 경험한 비교집단 영아 간의 읽기 흥미와 사회정서발달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에 수집된 자료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interaction between a teacher and toddlers in reading picturebooks on the reading interest and the socio-emotional development of toddlers. For this, the following questions were asked. First, what is the effect of the interaction between a t...

주제어

#Picture books for childrenDissertations Social skillsDissertations Education, PreschoolDissertation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금자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지도교수 허미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71 p.
키워드 Picture books for childrenDissertations Social skillsDissertations Education, PreschoolDissertation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744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