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 포장재로부터 얻어지는 제품의 외재적 특성은 내재적 관능 특성과 더불어 소비자의 기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소비자의 기호도와 향미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식품의 외재적 특성이 소비자 기호도와 향미 인식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기반 실험법인 check-all-that-apply(CATA)법 적용에 따른 소비자의 밀크티 시료 분별능력, 제품 또는 용어에 대한 소비자 친밀도에 따른 향미 인식 능력을 확인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에는 총 240명의 소비자가 실험에 참가하여 8개의 시판 밀크티 음료 제품을 시료로 기호도를 평가하였으며, 제공된 93개의 향미 특성을 ...
식품의 포장재로부터 얻어지는 제품의 외재적 특성은 내재적 관능 특성과 더불어 소비자의 기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소비자의 기호도와 향미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식품의 외재적 특성이 소비자 기호도와 향미 인식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기반 실험법인 check-all-that-apply(CATA)법 적용에 따른 소비자의 밀크티 시료 분별능력, 제품 또는 용어에 대한 소비자 친밀도에 따른 향미 인식 능력을 확인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에는 총 240명의 소비자가 실험에 참가하여 8개의 시판 밀크티 음료 제품을 시료로 기호도를 평가하였으며, 제공된 93개의 향미 특성을 CATA법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단맛, 우유, 홍차 특성에 대하여 강도 평가도 함께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하기 위한 시료 선정과 용어 개발을 위하여 projective mapping 법을 적용한 선행연구가 수행되었다. 1. 소비자 기호도 결과를 살펴본 결과 소비자가 식품의 내재적 관능 특성만으로 기호도를 평가할 때 보다 제품의 외재적 특성이 존재할 때 기호도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제품의 외재적 정보의 제공은 시료 간 선호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외재적 정보는 소비자의 제품 섭취 경험 유무에 따라 소비자 기호도를 각각 다르게 변화시키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2. 소비자 향미 인식 평가 결과 소비자들은 CATA법을 사용하여 시료인 밀크티 음료의 향미 특징을 구분할 수 있었으며 소비자 기호도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향미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품의 외적 정보가 제공되었을 때, 특정 향미 인식들이 유의하게 변화하는 경향이 보였고, 감소한 특성들은 주로 낮은 기호도를 나타내는 시료와 관련된 특성 임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대응분석 결과에서 외적 정보가 전반적인 향미 인식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3. 또한 단맛, 우유 향미, 홍차 향미 세가지 특성에서 정성적 소비자 평가법인 CATA법에서 선택된 빈도수는 정량적 평가법인 강도 평가 결과와 상응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우유, 홍차 향미에 대한 소비자 CATA 선택 빈도를 비교해 보았을 때, 홍차 향미 보다 친숙한 우유 향미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시료 분별력을 나타냈던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제시된 CATA 용어 중 우유 향미와 우유와 관련된 향미들의 CATA 선택 빈도를 비교해 보았을 때, 친숙하고 쉬운 용어의 선택 빈도가 높았다. 본 연구는 제품의 외재적 정보에 따른 소비자의 기호와 관능 특성에 대한 인지 변화를 알아보았으며, 소비자가 정성적으로 특성을 평가하는 CATA법을 사용하여 시료 분별이 가능함을 통계적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소비자 기반 평가 시 혼합 음료의 시료 친밀성 및 용어 친밀성을 고려해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더불어 다양한 시료 및 강도 평가를 위하여 CATA법의 정성적 빈도 결과가 정량적 강도 측정법을 대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식품의 포장재로부터 얻어지는 제품의 외재적 특성은 내재적 관능 특성과 더불어 소비자의 기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소비자의 기호도와 향미 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식품의 외재적 특성이 소비자 기호도와 향미 인식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기반 실험법인 check-all-that-apply(CATA)법 적용에 따른 소비자의 밀크티 시료 분별능력, 제품 또는 용어에 대한 소비자 친밀도에 따른 향미 인식 능력을 확인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에는 총 240명의 소비자가 실험에 참가하여 8개의 시판 밀크티 음료 제품을 시료로 기호도를 평가하였으며, 제공된 93개의 향미 특성을 CATA법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단맛, 우유, 홍차 특성에 대하여 강도 평가도 함께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하기 위한 시료 선정과 용어 개발을 위하여 projective mapping 법을 적용한 선행연구가 수행되었다. 1. 소비자 기호도 결과를 살펴본 결과 소비자가 식품의 내재적 관능 특성만으로 기호도를 평가할 때 보다 제품의 외재적 특성이 존재할 때 기호도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제품의 외재적 정보의 제공은 시료 간 선호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외재적 정보는 소비자의 제품 섭취 경험 유무에 따라 소비자 기호도를 각각 다르게 변화시키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2. 소비자 향미 인식 평가 결과 소비자들은 CATA법을 사용하여 시료인 밀크티 음료의 향미 특징을 구분할 수 있었으며 소비자 기호도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향미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품의 외적 정보가 제공되었을 때, 특정 향미 인식들이 유의하게 변화하는 경향이 보였고, 감소한 특성들은 주로 낮은 기호도를 나타내는 시료와 관련된 특성 임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대응분석 결과에서 외적 정보가 전반적인 향미 인식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3. 또한 단맛, 우유 향미, 홍차 향미 세가지 특성에서 정성적 소비자 평가법인 CATA법에서 선택된 빈도수는 정량적 평가법인 강도 평가 결과와 상응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우유, 홍차 향미에 대한 소비자 CATA 선택 빈도를 비교해 보았을 때, 홍차 향미 보다 친숙한 우유 향미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시료 분별력을 나타냈던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제시된 CATA 용어 중 우유 향미와 우유와 관련된 향미들의 CATA 선택 빈도를 비교해 보았을 때, 친숙하고 쉬운 용어의 선택 빈도가 높았다. 본 연구는 제품의 외재적 정보에 따른 소비자의 기호와 관능 특성에 대한 인지 변화를 알아보았으며, 소비자가 정성적으로 특성을 평가하는 CATA법을 사용하여 시료 분별이 가능함을 통계적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소비자 기반 평가 시 혼합 음료의 시료 친밀성 및 용어 친밀성을 고려해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더불어 다양한 시료 및 강도 평가를 위하여 CATA법의 정성적 빈도 결과가 정량적 강도 측정법을 대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Consumers’ acceptability may be affected by extrinsic factors as well as intrinsic sensory characteristics.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1) determine the influence of extrinsic cues on consumers’ acceptance and flavor perception, 2) examine the discrimination ability of the check-all-that-apply (C...
Consumers’ acceptability may be affected by extrinsic factors as well as intrinsic sensory characteristics.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1) determine the influence of extrinsic cues on consumers’ acceptance and flavor perception, 2) examine the discrimination ability of the check-all-that-apply (CATA) method for consumer evaluation, and 3) investigate the effect of familiarity on product or attribute evaluation using commercial milk tea products as samples. A total of 240 consumers evaluated eight ready-to-drink milk tea samples in both intrinsic and extrinsic conditions. Participants rated overall liking, and liking and intensities of three dominant characteristics: sweetness, milk flavor, and black tea flavor, and selected attributes that they perceived among 93 CATA terms provided to them. Although extrinsic information on packaging positively influenced acceptability of liked samples, it did not change the preference for tasted samples. However, change in acceptability in the extrinsic evaluation differed between consumers who had previously consumed the particular product and those who had not. Correspondence analysis indicated that the intrinsic and extrinsic evaluations resulted in similar sample configurations. In addition, the CATA response frequency was highly correlated with intensity ratings for sweetness, milk, and black tea flavors. Thus, the CATA could be used to evaluate foods with varying intensities of attributes. The present study showed the effects of extrinsic information provided as packaging; but testing influence of extrinsic factors on acceptability certainly warrants further investigation.
Consumers’ acceptability may be affected by extrinsic factors as well as intrinsic sensory characteristics.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1) determine the influence of extrinsic cues on consumers’ acceptance and flavor perception, 2) examine the discrimination ability of the check-all-that-apply (CATA) method for consumer evaluation, and 3) investigate the effect of familiarity on product or attribute evaluation using commercial milk tea products as samples. A total of 240 consumers evaluated eight ready-to-drink milk tea samples in both intrinsic and extrinsic conditions. Participants rated overall liking, and liking and intensities of three dominant characteristics: sweetness, milk flavor, and black tea flavor, and selected attributes that they perceived among 93 CATA terms provided to them. Although extrinsic information on packaging positively influenced acceptability of liked samples, it did not change the preference for tasted samples. However, change in acceptability in the extrinsic evaluation differed between consumers who had previously consumed the particular product and those who had not. Correspondence analysis indicated that the intrinsic and extrinsic evaluations resulted in similar sample configurations. In addition, the CATA response frequency was highly correlated with intensity ratings for sweetness, milk, and black tea flavors. Thus, the CATA could be used to evaluate foods with varying intensities of attributes. The present study showed the effects of extrinsic information provided as packaging; but testing influence of extrinsic factors on acceptability certainly warrants further investig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