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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상세정보

브랜디드 콘텐트는 어떻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서 효과를 나타내는가? : 수용자 공감(empathy)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조흠진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PR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는 마케팅 메시지 유형(브랜디드 콘텐트, 일반광고 메시지)을 독립변수로, 수용자 공감을 매개변수로, 수용자 태도(콘텐트태도, 브랜드태도, 공유의사)를 종속변수로 하여 실제 사례 영상에 의한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의 브랜드를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주목받고 있는 브랜디드 콘텐트가 수용자 공감을 매개로 긍정적인 수용자 태도를 이끌어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험은 국외기업(코카콜라)와 국내기업(현대카드)의 실제 사례(브랜디드 콘텐트, 일반광고 메시지)를 가지고 무작위로 배치된 실험 참가자에게 응답...

Abstract

This study examines how branded content is able to draw positve customer’s attitudes (i.e., attitude towards the content, attitude towards the brand, and intention to share the content). In the last several decades, brand marketing has been matured (Hudson & Hudson, 2006). The brand marketing has be...

주제어

#브랜디드 콘텐트 브랜드 마케팅 수용자 공감 콘텐트태도 브랜드태도 공유의사 branded content brand marketing empathy content attitude brand attitude sharing intention;

저자 조흠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PR전공
지도교수 백영민
발행년도 2018
총페이지 ⅵ, 67 p.
키워드 브랜디드 콘텐트 브랜드 마케팅 수용자 공감 콘텐트태도 브랜드태도 공유의사 branded content brand marketing empathy content attitude brand attitude sharing inten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526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DOI 인용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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