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유튜브 브랜디드 콘텐츠의 결론유형과 제품관여도의 상호작용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YouTube Branded Contents' Ending Types and Product Involvement on Consumer Responses

초록

본 연구는 콘텐츠결론유형(해피엔딩 vs. 논해피엔딩)과 제품관여도(저관여 vs. 고관여) 각각이, 그리고 둘 간의 상호작용이 소비자의 부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및 차이를 분석하였다. 국내 주요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회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내 186개의 브랜디드 콘텐츠를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 브랜디드 콘텐츠는 콘텐츠 메시지와 제품 간의 연계성이 낮아 제품관여도는 소비자 반응에 유의미한 차이를 미치지 않았다. 더불어 논해피엔딩보다 해피엔딩 결론유형을 활용한 브랜디드 콘텐츠가 소비자의 부정적 반응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소비자의 공감반응에 관련된 연구에서 2000년 이후부터 제기되고 있는 선택적 공감이 본 연구의 결과에도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자신의 경험에 기반하여 상황을 선택적으로 공감한다는 선택적 공감은 현대 사회의 바쁜 일상과 사회적·경제적 불평등의 부정적 영향이 만들어 낸 현상이다. 마지막으로 콘텐츠결론유형과 제품관여도의 상호작용은 소비자의 부정적 반응에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피엔딩은 저관여 제품과, 논해피엔딩은 고관여 제품과 결합되었을 때 소비자의 부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게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This study examines the interaction effects between branded contents' ending types(happy ending, non-happy ending) and the level of product involvement(high involvement, low involvement) on consumer's negative responses. Results suggest that the level of product involvement had no significant effect on consumer responses since product on video clips was not closely linked to the contents' message. Selective empathy is identified as the happy ending type of branded contents had a greater effect on consumer's negative responses than the non-happy ending type of. It is an apparent new phenomenon shown among the young after 2000s. Moreover, the interaction between contents' ending types and the level of product involvement had a significant effect on consumer's negative responses. Two interaction terms (i.e. happy ending and low product involvement; non-happy ending and high product involvement) are the viable message strategies to weaken the consumer responses in terms of 'dislike'.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디드 콘텐츠
브랜디드 콘텐츠는 어떠한 단어인가?
노르웨이 고어 ‘Brandr(낙인찍 다)’에서 유래된 브랜드와 라틴어 ‘Cotentum(담겨있는 것)’에서 유래된 콘텐츠의 합성어

브랜디드 콘텐츠는 노르웨이 고어 ‘Brandr(낙인찍 다)’에서 유래된 브랜드와 라틴어 ‘Cotentum(담겨있는 것)’에서 유래된 콘텐츠의 합성어이다. 최소한의 브랜드 메시지가 내포되어 있는 Product Placement (PPL)의 확장된 형태로 기업이 콘텐츠 제작사와의 공동창조를 통해 제작된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가 담긴 오리지널 콘 텐츠를 브랜디드 콘텐츠로 간주한다[4].

소비자의 긍정적 반응
광고 실무자들은 소비자의 긍정적 반응을 얻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활용해왔는가?
브랜드(제품)에 신화적인 장점을 부여하여 해당 브랜드 를 가지면 더 높은 상위세계로 진입하게 된다는 해피엔 딩의 결론유형을 메시지 전략으로 활용

광고 실무자들은 소비자의 긍정적 반응을 얻기 위해 브랜드(제품)에 신화적인 장점을 부여하여 해당 브랜드 를 가지면 더 높은 상위세계로 진입하게 된다는 해피엔 딩의 결론유형을 메시지 전략으로 활용해 왔다. 콘텐츠 의 결론유형에 따라 해당 콘텐츠를 시청한 후의 소비자 의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기에 본 연구는 Frye(1957)의 서사 유형론을 토대로 콘텐츠의 결론유형을 해피엔딩 과 논해피엔딩으로 구분하여[2] 콘텐츠결론유형에 따른 소비자 반응의 영향력 차이를 통하여 콘텐츠결론유형 별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공감은 실무적으로, 또 학문적으로 광고의 필수 성공 요인
공감은 실무적으로, 또 학문적으로 광고의 필수 성공 요인으로 꼽히는 이유는?
공감대가 형성되면 소비자들은 광고 와 해당 제품을 더 쉽게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자발적 공유와 확산이 발생하여 더 높은 광고효과로 이어지기 때문

이러한 맥락에서 공감은 실무적으로, 또 학문적으로 광고의 필수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공감대가 형성되면 소비자들은 광고 와 해당 제품을 더 쉽게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자발적 공유와 확산이 발생하여 더 높은 광고효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