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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통합과학 교과서의 탐구 활동 비교 분석 원문보기


정명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통합과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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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요한 개정 배경 중 하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대한 국가․사회적 요구이다(교육부, 2018). 2015 과학과 교육 과정에 따르면 과학은 ‘모든 학생이 과학의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탐구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며, 일상의 경험과 관련이 있는 상황을 통해 과학 지식과 탐구 방법을 즐겁게 학습하고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여 과학과 사회의 올바른 상호 관계를 인식하며 바람직한 민주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교육부, 2018).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학생 참여형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과서에 올바른 탐구 수업이 제시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통합과학 교과서 5종을 탐구활동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여 과학 탐구 능력 및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ost important back grounds for 2015 revised curriculum is national and social requirements to foster ‘a creative interdisciplinary person’. According to 2015 science curriculum, it suggests the science is a ‘subject for raising scientific literacy to resolve individual and social proble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명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통합과학 전공
지도교수 이태호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 5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590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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