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중학교 1학년 리듬합주 수업 지도안 연구 원문보기


지혜승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5 음악과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생 성취 목표 중 첫 번째 항목은 음악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연주활동이다. 이것은 바꿔 말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연주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본적인 음악의 구성과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교육과정의 내용을 기반으로, 음악적 원리와 이론을 선행한 후 이를 적용해 리듬악기로 합주하는 3차시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연구 절차는 이론적 배경에서 리듬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며, 교육과정과 협동학습 모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mong the goals for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 2015 music and revised curriculum, the first is a creative performance based on an understanding of musical components. In other words, It also means that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basic composition and principle of music in order to perform ...

주제어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리듬교육 리듬악기 리듬합주 협동학습 LT 모형 revised curriculum in 2015 first year of middle school rhythm education rhythm instrument rhythm ensemble cooperative learning LT mode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혜승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 전공
지도교수 최원선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ⅸ, 85장
키워드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리듬교육 리듬악기 리듬합주 협동학습 LT 모형 revised curriculum in 2015 first year of middle school rhythm education rhythm instrument rhythm ensemble cooperative learning LT model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600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