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고등학교 자유선택 기악앙상블 수업 지도안 개발 원문보기


민경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모형을 적용하여 학습자가 자유롭게 악곡과 악기를 선택하는 기악앙상블 수업지도안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는 표현, 감상, 생활화 3개 영역으로, 그 중 본 연구에서는 ‘표현’영역을 중심으로 하는 기악활동 수업을 구성하였다.
기악활동은 음악교과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활동으로, 지금까지 경험한 다양한 악기의 사용이 가능하고 가창으로는 어려운 더 넓은 음역의 소리와 음색으로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활동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악활동의 이러한 장점을 교육에 활용하기 위해 기악앙상블이라는 소규모 합주형태를 주제로 한 지도안을 계획하였다. 기악앙상블은 상호 간의 협동이 중요하므로 협동학습 모형 중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지도안을 구성하였다. 협동학습은 집단의 공동 과제를 완성하기 위해 함께하는 학습모형으로, 구성원들 간의 상호의존성과 책임감이 요구되는 기악앙상블 수업에 있어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우선, 수업지도안을 구성하기 위해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의 개념, 특징과 수업절차, 그리고 기악교육의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표현영역을 이론적 배경을 통해 알아보았다.
수업지도안은 총 5차시로, 기악앙상블을 구성하고 연습하여 완성시키는 수업 절차로 구성하였다. 각 차시의 수업에서는 전체 학습목표의 성취를 위해 차시별 학습목표가 제시되었으며, 케이건(Spencer Kagan, 1944-)이 제시한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의 10단계를 적용하여 단계별로 학습하도록 구성되었다. 1차시에서는 학급주제를 선정하는 학급토론, 앙상블을 위한 모둠의 구성, 모둠의 협동기술 습득을 위한 모둠세우기 활동, 2차시는 모둠별 연주할 악곡과 악기 선택, 3차시에서는 개별 연습과 모둠 내에서의 발표, 4차시는 앙상블 합주 연습, 5차시에서는 연주발표와 평가 및 피드백의 학습 단계를 거쳐서 기악앙상블을 완성하게 된다. 이러한 수업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기악앙상블을 창의적으로 구성해 완성할 수 있으며 상호협동과 책임감의 학습이 가능하다.
이처럼 본 수업지도안 연구는 악기연주 능력만을 평가하는 일반적인 기악 학습 방법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창의적인 앙상블 구성과 상호협동능력, 책임감의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악기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기악교육은 누구에게나 악기를 다룬다는 즐거움을 경험하게 하는 좋은 음악 표현활동으로서, 자율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teaching plan of instrument ensemble class where learners can choose their notes and musical instrument applying autonomous cooperative learning (Co-op Co-op) model for the first-grade high school students. The music subject curriculum in 2015 revised curric...

주제어

#기악앙상블 고등학교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instrumental ensemble high school autonomous cooperative learning model(Co-op Co-op)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경한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 전공
지도교수 장지원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86장
키워드 기악앙상블 고등학교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instrumental ensemble high school autonomous cooperative learning model(Co-op Co-o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2998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