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이 연구는 현재 한국에서 개발된 한국 뉴스앱을 분석하여 중국인 고급 학습자가 한국어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스마트폰 뉴스앱을 활용한 한국어 듣기 교수 학습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한·중 양국에 정치외교, 경제무역, 문화교류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교 류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어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다양한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 수도 증가하고 있으며, 고급 단계의 한국어 학습자 수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런데 이들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배경지식과 어휘, 문법, 발음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업과 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정보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정보의 양도 급증하고 있어 한국어 학습자들이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단시간에 획득하기 위한 듣기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한국 뉴스앱은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 사회와 만나는 중요한 매체 중 하나가 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뉴스를 원활하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며, 교육현장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뉴스앱을 활용한 듣기 교육의 의미와 연구 목적을 밝히고 선행연구를 살핀 후 연구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2장에서는 한국어 학습자에게 듣기의 중요성 및 한국어 듣기 교육 의 방법에 관해 정리하였다. 그리고 듣기 교육 도구로서의 뉴스앱에 대해 살펴보았다.
3장에서 한국 뉴스앱을 대상으로 학습기능 및 뉴스 텍스트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먼저 한국 뉴스앱에 대해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SBS뉴스앱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SBS,MBC,KBS,YTN뉴스에서 방송되는 정규 종합 뉴스 프로그램을 ...
저자 | 왕연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 |
지도교수 | 이삼형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 99 p. |
키워드 | 한국어국어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87431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