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앱을 활용한 한국어 듣기 교육 방안 연구 : 중국인 고급학습자를 대상으로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korean listening teaching through news application for korean : for advanced-level korean language chinese learners 원문보기


왕연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현재 한국에서 개발된 한국 뉴스앱을 분석하여 중국인 고급 학습자가 한국어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스마트폰 뉴스앱을 활용한 한국어 듣기 교수 학습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한·중 양국에 정치외교, 경제무역, 문화교류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교 류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어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다양한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 수도 증가하고 있으며, 고급 단계의 한국어 학습자 수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런데 이들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배경지식과 어휘, 문법, 발음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업과 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정보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정보의 양도 급증하고 있어 한국어 학습자들이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기에게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단시간에 획득하기 위한 듣기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한국 뉴스앱은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 사회와 만나는 중요한 매체 중 하나가 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뉴스를 원활하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며, 교육현장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뉴스앱을 활용한 듣기 교육의 의미와 연구 목적을 밝히고 선행연구를 살핀 후 연구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2장에서는 한국어 학습자에게 듣기의 중요성 및 한국어 듣기 교육 의 방법에 관해 정리하였다. 그리고 듣기 교육 도구로서의 뉴스앱에 대해 살펴보았다.
3장에서 한국 뉴스앱을 대상으로 학습기능 및 뉴스 텍스트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먼저 한국 뉴스앱에 대해 평가 기준을 설정하고 SBS뉴스앱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SBS,MBC,KBS,YTN뉴스에서 방송되는 정규 종합 뉴스 프로그램을 ...

주제어

#한국어국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왕연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삼형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99 p.
키워드 한국어국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743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